2024년05월2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 환경이야기, 전자‧실물 책자로 한눈에
알기·배우기·실천하기 등 3가지 탄소중립 대표 시책 중점 다뤄
등록날짜 [ 2024년02월27일 07시56분 ]
사진제공 도봉구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환경 분야 주요 시책과 성과를 담은 「도봉 환경이야기: 알고·배우고·실천한다!」를 발행했다. 올해로 32번째를 맞은 도봉 환경이야기는 도봉구 대표 환경 연간지다.
이번에 발행되는 책자에는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 ▶에너지 자립률 제고 및 안전관리 ▶녹색생활 실천 및 환경보전 강화 ▲미세먼지 저감 및 생활환경 개선 ▶참여·실천의 환경교육 확대 등 5개 분야에 대한 지난해 성과와 올해 계획이 나타나 있다. 
특히, ▶알기(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실천 약속) ▶배우기(도봉구 제로씨) ▶실천하기(탄소공감마일리지) 등 도봉구 탄소중립 대표 시책 3가지에 대해 중점 다뤄져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도봉구 누리집(열린행정→행정자료실/전자책)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실물 책자는 서울시, 자치구, 도봉환경교육센터, 도서관, 학교 등에 배포됐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32년간 꾸준히 도봉의 환경 이야기를 구민들에게 알려왔다. 올해도 알차게 구성된 책자가 구민들이 도봉의 기후환경 정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구는 구민 참여형 탄소중립 시책 3가지로 ‘탄소중립형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시책 3가지는 ▶알기 ▶배우기 ▶실천하기다.
먼저 ‘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실천 약속’ 캠페인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 방법 등을 구민에 알릴 계획이다. 캠페인은 ▶분리배출 하기 ▶에코마일리지 가입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10가지 탄소중립 실천 약속으로 구성된다. 2021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30,706명이 참여해 실천을 약속했다.
다음으로 ‘도봉구 제로씨(Zero-C)’를 통해 구민 스스로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배우고 실천하도록 한다. 제로씨는 도봉환경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촉진자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수자는 가족·친구·이웃 등 10명에게 실천운동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까지 총 2,489명이 제로씨로 양성되어 활동 중이다.
끝으로 탄소중립 실천 도구인 탄소공(Zero)감(減)마일리지를 통해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지역 내에 확산시킨다. 탄소공감마일리지는 탄소중립 실천 후 인증을 통해 마일리지를 쌓는 도봉형 환경마일리지다. 현재까지 5,155명이 회원으로 가입해 20만 회 이상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했다. 지난해 말 이용자 설문 결과를 토대로 마일리지 상한을 5만에서 8만으로, 탄소중립 실천 항목을 41가지에서 47가지로 확대해 운영 중이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언석 도봉구청장, “구민 위한 의료 흔들림 없어야” (2024-02-29 07:51:09)
도봉문화원 제30차 정기총회 성료 (2024-02-23 08:11:42)
2024 한강대학가요제 대상 펜타...
부산지방보훈청 제대군인지원센...
노원구 ‘장애인 건강 한마당’...
도봉구, 자립준비청년 등 청년 ...
도봉구, 제1회 어린이 음악 페...
도봉구 보건소에서 커브스 순환...
도봉구, 제2회 동성제약 도봉...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