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2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생활 > 책/독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도서관 운영시스템 대대적 개편
등록날짜 [ 2023년04월12일 15시39분 ]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지난달 미국 출장 중 뉴욕 도서관에 들러 도서관 관계자들로 부터 .도서관 운영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노원구 제공]


노원역·하계역에 24시간 무인 스마트도서관 운영
책 배달 지연 없도록 내년 3월부터 외주 용역으로 전환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도서관 운영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선해 미래형 도서관 구축에 나선다. 노원구도서관은 현재 약 35만명의 회원과 지난해 80만건의 도서 대출이 이뤄지고 있다. 
구의 이번 운영시스템 개편의 핵심은 도서 인프라 확충과 대출 서비스 개선이다.

먼저 걸어서 10분 거리에 우리 동네 도서관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월계, 공릉, 하계, 중계, 노원, 마들, 상계 등 지역생활권의 거점 도서관을 중심으로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오는 5월 월계도서관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공공도서관 6개소를 건립하고, 3개소는 공간과 시설을 새롭게 단장한다.

도서대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자율 도서대출 시스템에 인공지능 기능을 더해 미래 도서관을 준비한다. 9월까지 효율적인 도서 관리를 위해 정보통신 기술시스템을 확대 구축하고,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홈페이지를 개편한다. 전자책, 오디오북 등 디지털 콘텐츠를 늘리고,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등의 서비스를 키오스크를 통해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유동 인구가 많은 노원역, 하계역에는 오는 8월부터 24시간 무인 자동화가 가능한 스마트 도서관을 운영하고 타 도서관 반납, 무인 예약 도서대출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희망도서를 마을의 동네서점에서 수령하는 ‘동네서점 바로 대출’ 서비스는 작년 14,092명이 신청해 총 11,522권의 희망 도서를 제공했다. 전년도 대비 66% 증가한 수치이다.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를 배송해주는 ‘띵동 책배달 서비스’도 작년 627명이 이용하여 2,735권의 도서가 배송되었다. 도서 물류량 증가에 따른 배달 지연을 최소화하고자 책 배달 서비스를 내년 3월부터 외주 용역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노원구립도서관 고유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담은 시각브랜드 디자인 개발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도서관의 친밀도를 높이고 노원도서관만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오는 5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도서관 사업을 펼친다. ▶공감 독서 문화 ‘노원구 한 책 읽기’, ▶독서를 중심으로 소그룹 활동을 지원하는 ‘책모모’ 사업, ▶독서와 문화를 결합한 인문학 북콘서트 ‘인지하지 못했던 사사로운 것들’, ▶독서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독서활동 ‘리딩인’, ▶작가와의 만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문·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한다.
구는 이번 도서관 운영시스템 개선에 오랜 역사를 가진 보스턴, 뉴욕 공공도서관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지역 내 타 기관(문해, 취업 지원, 복지 등)의 정보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융합형으로 제공하고 있는 선진 사례를 미래 노원구립도서관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걸어서 10분 이내에 도서관을 구축하여 구민의 많은 일상이 도서관에 담기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도 도서관을 궁극적으로 선진 사례처럼 도서 정보 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취업, 복지 등 구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길 위의 인문학, 노원을 걷다’ 상계도서관 개최 (2023-04-12 15:44:36)
김근태기념도서관 개관 1주년 기념행사 “희망의 공간을 향해” 개최 (2022-11-29 12:41:11)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