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6월12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강 > 건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전국 최초 재가 암환자 재활 지원
등록날짜 [ 2023년04월12일 15시00분 ]
‘힐링한데이’ 1기 참여자들이 소도구를 이용해 마들보건지소에서 그룹 운동을 하고 있다.[사진=노원구보건소 제공]


1:1 그룹형 재활프로그램 제공
원예치료 등 맞춤형 보건서비스도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전국 최초로 지역 내 재가 암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맞춤 재활 프로그램 ‘힐링한데이(DAY)’를 운영한다.

우리나라 질병에 의한 사망 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암은 급격한 고령화와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그 발생률이 지속해 증가하고 있다. 조기 검진 및 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생존율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투병 이후 후유증 문제는 환자 및 가족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구는 마들보건지소를 중심으로 재가 암환자 재활 프로그램 ‘힐링한데이(Day)’를 운영하기로 했다. 단순한 의료비 지원에서 벗어나 신체 및 정신 건강 회복과 사회 복귀를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서다.
대상은 암 수술 이후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로 항암치료 혹은 추적 관찰 중인 구민이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1기 프로그램은 구의 ‘재가 암환자 관리 사업’ 등 관련 사업 대상자 중에서 참여자를 모집해 운영 중이다.

프로그램은 면역력 증진 및 근력 향상을 위한 그룹 운동과 1:1 운동상담, 자존감 및 사회적 관계회복을 위한 심리상담 및 정서 지원, 여가 및 체험 활동으로 구성됐다.
먼저, 도수치료 전문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그룹 운동을 6개월간 주 1회 마들보건지소에서 진행한다. 암 수술 및 항암치료 후 활동량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해 근골격계 후유증 및 만성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함이다.
그룹 운동은 저하된 근력과 신체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호흡 재활, 밴드를 이용한 자세교정 및 저항운동, 볼을 이용한 내전근 강화 및 유연성 증진 운동, 폼롤러를 이용한 근막 이완 운동 등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을 위주로 진행한다.
또한 참여자별로 통증의 부위와 정도가 다를 수 있는 만큼 개별적인 증상에 맞게 전화 및 문자 상담을 진행하며 1:1 맞춤형 재활 및 운동 처방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체 건강 외에 정서적 지지도 지원한다. 전문 심리 상담사와 함께하는 그룹 심리치료로 지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원예 프로그램과 간단한 피크닉 등 여가 및 체험 활동을 다양하게 실시해 구민 간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는 프로그램에 참가자를 꾸준히 모집하고 프로그램을 보완하여 하반기에 시작할 2기 프로그램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업이 구민들의 자조 활동으로까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심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구는 대상자별 특징에 맞는 맞춤 공공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겨울방학에는 34개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척추측만증 검진 결과에서 측만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을 모집하여 ‘밸런스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는 재가 암 환자 재활 프로그램과 함께 타 지자체로부터 많은 벤치마킹 문의를 받는 등 선도적 보건 서비스 사례로 전파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환자의 생존율은 높아졌지만 그만큼 재가 암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재활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대상자별로 섬세한 지역 보건 서비스를 제공해 구민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상계백병원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2023-04-12 15:06:41)
원자력병원 외과·흉부외과 리모델링 (2023-03-29 10:09:43)
오기형 의원, 온라인 플랫폼의...
북부교육지원청, 독서 연계 학...
김재섭 의원, ‘김재섭과 함께...
비가 와도 창1동은 ‘단오하(夏...
도봉구, 이달 2번 지역문화예술...
도봉구, 돌봄 공백 대안 ‘우...
도봉구, 미래세대 위한 ESD 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