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09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노원구의 경춘선숲길 서울 대표상권으로 키운다
등록날짜 [ 2023년01월31일 11시57분 ]
지난해 6월 개최한 공릉동 도깨비시장의 문화관광형 시장 도약식 행사 모습.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지로 선정
상권당 30억 원 투입, 시설개선, 인지도 강화

[자료=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잠재력을 갖춘 골목상권을 서울의 대표상권으로 키우는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노원구 공릉동 경춘선숲길과 용산구 용마루길 2곳이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서울 로컬브랜드 선정지는 지난해 4월 발표한 ▶장충단길 ▶합마르뜨 ▶선유로운 ▶오류버들 ▶양재천길 5곳에 더해 총 7곳이 됐다.

시는 잠재력 있는 골목상권을 선정,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각종 시설과 인프라, 콘텐츠 개발 등 상권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특색있는 ‘골목브랜드’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선정된 골목상권에는 ▶시설·인프라개선 등 ‘하드웨어’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 ▶상권을 변화시킬 창조적 소상공인 양성 등 ‘휴먼웨어’ 지원으로 시민은 물론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서울의 대표 상권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경춘선숲길> 인근에는 7개 대학교가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고 자연을 머금은 ‘경춘선숲길’과 볼거리 많은 ‘공릉동 도깨비시장’, 오랜 역사의 ‘공릉동 국수거리’까지 상권의 기본기를 갖추고 있는 곳이다. 
앞으로 3년간 자체 발굴한 브랜드 ‘사잇(it)길 프로젝트’를 활용해 한층 젊어진 상권을 조성하는 것이 ‘경춘선숲길’의 목표다. 해당 상권으로 꾸준히 유입 중인 청년 상인들이 개발하고 생산한 다양한 제품을 브랜딩해 경쟁력을 높이고, 이 지역 생산제품을 판매하는 ‘독립마트’를 개설해 운영한다. 또 애플리케이션 ‘공릉동 101’을 통해 상권 내 이벤트와 할인행사 등을 알려 젊은 층의 발길을 끈다는 계획이다. 

상권 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을 통해 브랜딩 방향을 설정한다. 서울시-자치구-서울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상권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BI(Brand Identity) 개발해 상징성을 확산한다. 이와 함께 골목상권을 대표하는 점포(앵커스토어)를 선정하고 시민참여 행사와 특색있는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상권의 인지도도 높일 예정이다.
상권의 지속가능성을 판가름 짓는 상인들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쓴다. 상권 특성을 반영한 상인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승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상인조직화도 지원한다. 

특히 상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청년 중심의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도 운영한다. 과정 이수 청년 창업가에게는 최대 3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 지원과 최대 1억 원의 창업자금을 융자한다.
예산은 1차연도 상권당 최대 5억 원 내외, 2~3차연도에는 연차별 최대 10억 원을 투입한다. 3년간 상권당 최대 30억 원 규모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2곳의 상권에 대한 자원조사와 전문가 자문 등을 실시해 상권 특성을 살린 콘텐츠와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2개 상권은 보행친화 녹색도시, 감성문화도시 등 시정 운영 방향에 부합하여, 서울의 매력과 품격을 키울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하다”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대표모델이 되도록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무칼럼] 2023년도 근로감독 종합계획(제176편) (2023-02-01 13:29:42)
서울시 안심소득 2단계 참여 가구 모집 (2023-01-31 11:06:32)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