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2월17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임대주택 '청신호' 출범… 정릉동에 1호
청년주택은 가구 완비 일체형, 신혼부부는 가족생애주기별 활용하도록 가변형 설계
등록날짜 [ 2018년12월05일 14시45분 ]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세용)가 청년과 신혼부부만을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브랜드 청신호(靑新戶)를 내년 본격 출범한다.

청신호, ‘혼부부, ‘()’에서 한 글자씩 따 이름지었다. 주거, 육아, 취업난으로 고통받는 청년들의 내 집 마련에 청신호를 켜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청신호주택은 실제 서울 거주 청년과 신혼부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특화설계로 기존 주택 평면과 차별화했다. 공간질서 확립 알파공간 제공 공간 최적화 수납특화, 네 가지에 주안점을 뒀다.

예컨대, 나만의 한 평(3.3)제공해 SH공사의 기존 표준평면보다 면적을 확대하고(원룸형 17㎡→20, 투룸형 36㎡→39) 수납, 배치 등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같은 공간이지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청년을 위한 청신호 주택의 경우 청년노마드형(원룸형) 워크&라이프형(거실-침실 분리) 소셜다이닝형(거실 확장형), 3가지를 선보인다.

모두 청년 1인가구를 위해 몸만 들어오면 될 수 있게 빌트인 가구가 완비된 일체형으로 공급된다.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 등 다양한 생활양식을 고려해 주방가구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욕실도 건식습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상부수납장이나 소형가전 수납장 등도 배치해 별도의 수납 가구가 필요 없다. 특히 소셜다이닝형의 경우 홈트레이닝이나 소셜모임 등이 잦은 청년들을 위해 거실을 확장한 주택유형이다.

신혼부부를 위한 청신호 주택은 육아 중심으로 기획된 기존 주택과 달리 자녀가 없는 부부까지 고려해 가변형으로 설계됐다. 자기계발형(자녀가 없는 새내기 신혼부부) 자녀계획형(2~3인 가구) 자녀양육형(3~4인 가구) 3가지로 개발됐다.

대표적으로, 아이가 태어나면 자녀양육 공간으로 활용하고 부부만 생활할 때는 게임, 음악감상,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전용공간 알콩달콩 β을 배치했다.

청년신혼부부 주택 모두 내부뿐 아니라 외부 현관문 근처에도 수납공간이 마련된다. 자전거, 우산 같이 집 밖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보관하는 한걸음 창고’, 인터넷 주문이 일상화된 쇼핑 스타일을 반영해 집집마다 내집앞 택배 보관함 설치된다.

단지 곳곳에는 지역의 공간복지 거점 역할을 할 커뮤니티 시설도 필수적으로 들어선다. 신혼부부 단지의 경우 어린이집 설치를 의무화하고 미세먼지 걱정 없는 실내놀이터와 키즈카페 등이 설치된다. 청년주택은 악기연주, 공동작업 같이 집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할 방침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청년신혼부부용 공공 임대주택 청신호의 특화평면 개발을 완료, 본격 공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청신호주택은 정릉동 행복주택(166세대 규모)으로 내년 7 완공을 앞두고 있다.

정릉동 행복주택(정릉동 894-22번지 일대)은 지상4층 규모로 청년(108세대), 신혼부부(25세대), 고령자(33세대) 등 총 166세대에 공급될 예정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정릉동 행복주택골조공사(현재 약 50%)가 진행 중인 가운데 청신호 특화평면 개발이 완료돼 개별주택에 대한 특화설계는 적용하지 못했지만, 육아쉼터, 돌봄카페, 계절창고, 실외놀이터+담소마당 같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최대한 반영해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청신호주택은 서울시가 청년서민 보금자리 총 24만호 공급을 목표로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5개년 공급계획SH공사의 공간복지 실현 및 청년주택 특화 정책의 주요사업 중 하나로 추진된다.

아울러, 내년 공급 예정인 매입형 임대주택 가운데 2,500세대를 이번에 개발한 특화평면을 100% 적용한 청신호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매입형 임대주택의 경우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공급하는 경우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중계본동 백사마을 재개발 탄력받나 (2018-08-24 20:23:01)
노원구, 2019년 상반기 승진심...
도봉구, 도봉1동에 네번째‘도...
도봉구 시·자치구 공동협력사...
도봉구, 행안부 ‘전국 지역안...
서울병무청, 12월 병역명문가 1...
도봉구 환경미화원, 지역이웃 ...
도봉구 2018지역복지사업평가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