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4월15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관내 초등학교 저학년 온종일 돌봐드려요
온종일 돌봄 선도 사업 지자체로 선정 ···초등 저학년 소득 관계없이 혜택
등록날짜 [ 2018년07월15일 15시05분 ]
기존 저소득 어린이와 맞벌이 가정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시간선택제 돌봄 서비스를 결합한 월계 독서 돌봄 마을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독서지도를 받고 있다.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향후 4년 동안 모든 맞벌이 가정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해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지난 27일 교육부와 관계부처(복지부, 행안부, 여가부)가 추진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 사업󰡑 지원 지역으로 선정된데 따른 것이다.(본보 7월 2일자 보도)
선도 사업은 지역 특성에 따라 유형별로 모델화한 돌봄 서비스로 선정 지역에 3년간(󰡑18~󰡑20) 총 80억 원이 차등 지원된다. 구는 앞으로 최소 8억에서 최대 11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4년간 31개소 950명 어린이에게 '온종일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노원구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학생은 1만3572명으로 이중 학교 돌봄과 마을 돌봄을 받고 있는 학생은 3100명으로 22.8%에 불과하다.
구는 민선7기 동안 구비 약 28억 7천만원을 들여 마을 돌봄 950명, 학교 돌봄 1,050명을 확충해 37.5%선인 5,100명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통상 맞벌이 가정을 40%로 볼 때 저 출산 추세로 볼 때 4년 후에는 거의 모든 맞벌이 가정 초등 저학년 어린이에게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그동안 유치원까지는 아이를 맡길 수 있었으나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는 순간 맡길 곳이 없어 일을 그만 두어야 했던 엄마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온종일 돌봄 선도 사업 지자체로 선정됨에 따라 노원구는 타 사업과 연계하여 '아동 친화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고 '(가칭) 우리 동네 아이 휴 센터'를 조성하여 틈새 없는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 동네 아이 휴 센터'는 소득 기준 없이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편 구는 2014년부터 서울북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지역돌봄운영협의체를 공동운영하고 있고, 매년 방과 후 돌봄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돌봄의 수요와 공급을 관리하고 학교 돌봄과 마을 돌봄을 연계하고 있다. 또한 10여 년 전부터 지역 내 돌봄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관인 '(사)청소년과 나란히'를 중심으로 노원아동방과후교실협의회 구성하여 민·관·학이 권역별로 모여 돌봄 상황을 공유하고 자원연계를 이루고 있다.
더불어 지난 2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고 아동 최선의 이익 실현을 위해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다. 노원구는 지난 2015년부터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되어 '마을이 학교다'를 슬로건으로 교육공동체를 지향하며 학교와 마을을 연계한 방과 후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2013년부터 저소득층 중심의 기존 돌봄 서비스에 더하여 독서와 문화 활동을 매개로 중위소득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시간선택제 돌봄 서비스를 결합한 '독서 돌봄 마을학교' 가 13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노원구의 공적 돌봄 이용률은 영유아 보육의 경우 78.6%로 전국 평균 보다 높지만, 초등 돌봄의 경우는 학생 수가 많아 11.6%로 전국 평균 12.5%보다 낮았다. 이번 선도 사업 추진으로 모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오승록 구청장의 구상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국가적 재앙인 저 출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이돌보는 것이 편안하고 행복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아이들을 위한 돌봄,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가 취준생·대학생·고교생의 꿈을 지원한다 (2018-07-15 15:25:43)
강북소방서,‘화재안전 특별조사반’본격 가동 (2018-07-10 17:29:25)
도봉구 창동에 청년 창업공간 ...
도봉구 생활권자도 이제 모두 ...
도봉구 다락원체육공원 축구장...
노원구의회, 제283회 임시회 폐...
오 구청장의 안전 한바퀴, 이...
방학역 신축 밑그림 나왔다…설...
학마을도서관, 지역주민과 함...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