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13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축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3월 1일 개최
노원청소년수련관 앞에서 불 깡통 돌리기, 달집태우기 등
등록날짜 [ 2018년02월27일 17시44분 ]



노원구(노원구청장 권한대행 부구청장 박문규)31일 오후 5시부터 노원청소년수련관 앞 당현천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즐기는 무술년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노원문화원(원장 김진학)이 주최하고 노원놀이마당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부럼 깨기, 불 깡통 돌리기, 귀밝이술 마시기 등 대보름 민속놀이 체험과 함께 각설이 길놀이, 달집태우기, 민속공연 등 다양한 전통풍속 시연행사가 마련된다. 또한 정월 대보름 전통 음식 중 하나인 오곡밥을 1천원에 맛볼 수 있다.

본행사는 오후 6시 경부터이며 풍악대가 당현교를 출발해 인근 아파트 주변을 돌며 본마당을 알리는 '길놀이' 행사가 30분간 펼쳐진다. 길놀이는 본마당에 들어가기 전 농악대, 길 군악대, 탈꾼 등이 놀 곳까지 풍악을 울리며 행사를 알리는 전통놀이다.

이어 예로부터 마을 사람들이 개천에 놓인 다리 위를 오가며 논다하여 '답교놀이'라고도 불리는 '다리 밟기' 행사가 당현 인도교에서 10분간 진행된다.

󰡐다리 밟기󰡑는 정월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으면 다리 병을 앓지 않는다고 하여 서울과 지방 각지에서 성행하던 세시풍속의 하나다. '민속공연''고사지내기'가 진행되며, 참여 주민과 고사떡을 나눠먹는 행사가 이어진다.

이날 가장 핵심인 것은 달집(짚단) 태우기다. 달집태우기는 주민들이 행사장에 준비된 종이에 한해의 소원을 적어 달집(짚단)에 붙여 불과 함께 하늘로 올려 보내는 놀이다. 행사장 인근 고층 건물에서 점화 불꽃이 200여 미터의 거리를 줄을 타고 내려가 달집에 점화하는 이색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이색 볼거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한해 염원을 담고 화합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구는 3000여명 이상의 주민들이 이번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구급대원과 응급차량, 경찰관 등을 행사장 주변에 배치해 안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박문규 노원구청장 권한대행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정겨운 전통 공연과 세시풍속 놀이를 통해 주민화합을 위한 문화 공감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라며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주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마들농요보존회(회장 김완수)31일 낮 12시에 마들근린공원 내 벼농사체험학습장에서 정월대보름행사를 개최한다. 1230분부터 길놀이, 마들농요, 사물놀이, 달집태우기가 진행되고, 13시부터 고사지내기, 불놀이 등의 행사가 이어진다.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태·강릉으로 영조 대왕이 능행에 나서다 (2018-04-09 18:19:43)
도봉구 쌍문1동, 제4회 효자마을축제 및 마을총회 개최 (2017-11-06 11:03:56)
풍덩예술학교, 서울경찰청에서 ...
노원구 며느리봉사대 소외된 이...
노원소방서, 제56주년 소방의 ...
도봉구, 2019년 예산 '행사 다...
강북구의회 최치효 의원, 북서...
도봉구, 월천초 학생들 드림스...
인문학과 함께 하는 퇴근길,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