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06월2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문화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상 돋보기> 명리학으로 풀어보는 MBTI
등록날짜 [ 2024년06월07일 11시08분 ]
MBTI를 믿느냐? 
사주팔자를 믿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덕원 오선주(상계2동 중앙하이츠) ■ 주요약력 ▶성균관대 국문과 중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문과 졸 ▶(전)네이버 운세상담코너 네이버 도사 ▶(전)두리역학연구회 선임강사 ▶(전)정명역학연구회 회장 ▶(현)한국사주명리학술협회 회장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성격이나 성향 또는 기질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 공통적인 심리이다.
그런 가운데 개인의 성격 유형과 강점, 약점, 선호도, 적합한 직업, 대인관계의 호환성 등을 분석해주는 MBTI가 열풍을 넘어 광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실적 상황이다. 개인은 물론 기업체의 신입사원 채용에도 활용되고 있는 것이 MBTI 성격 유형 검사이다. 흔히 사주팔자를 보는 것이라고만 알려진 동양의 사주명리학에 감추어진 깊은 학문적 통찰로 서양의 MBTI 이론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명리학적 관점에서 MBTI 이론을 재해석 함으로써 인간성과 운명을 더 깊이 이해하고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인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구할 수 있음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 유형은 16가지가 있지만, 다음의 네 가지 차원을 기본으로 한다. 그 각각의 차원이 명리학 이론과 어떻게 매칭되는지 아래와 같이 살펴보면,

첫째, 외향성(E)과 내향성(I)은 명리학적 관점에서는 E는 양기(陽氣), I는 음기(陰氣)로 대별 된다. 즉 활동적이고 외부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양 기운에 해당하는 목(木), 화(火)의 기운이 사주에 강한 사람은 E, 내면적이고 사색적인 성향의 음기에 해당하는 금(金), 수(水)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I에 임상적으로 매칭이 된다.
둘째, 감각형(S)과 직관형(N)을 명리학적으로 분류하면, 성장과 발전, 창의적 사고의 의미가 담긴 목(木) 기운은 직관형 N에 가깝고, 안정과 균형, 현실감각을 상징하는 토(土) 기운은 감각형 S와 비슷하다.

셋째, 사고형(T)과 감정형(F)의 명리학의 상관성은 결단력, 조직력, 통제력에 비견되는 금(金) 기운은 사고형 T와 같고, 활력, 열정, 에너지의 상징인 화(火) 기운은 감정형 F와 매칭된다.

넷째, 판단형(J)과 인식형(P)을 비교 분석해보면 유연성과 적응력, 지혜를 상징하는 수(水) 기운은 인식형 P에 가까우며, 판단형인 J는 금 기운과 수 기운이 혼재된 성향에 가깝다고 해석된다. 이와 같은 사주명리학과 MBTI 이론의 네 가지 차원이 통섭을 이룬다.

그리고 천간별, 십이지지별, 육십가자별, 십성별로 MBTI 이론과의 비교 분석이 가능하지만, 일반인들이 쉽고 의미 있게 관심 가질만한 내용으로 12가지의 띠별로 MBTI의 16가지 성격 유형을 비교 분석해 본다.
쥐띠(子)의 지혜롭고, 명석한 특성은 INTP의 분석적이고 지적 호기심이 많은 성격과 유사하다. 소띠(丑)의 성실하고 신뢰성 있는 특성은 ISTJ의 책임감 있고 실용적인 성격에 부합된다. 그리고 호랑이띠(寅)의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성향은 ENTJ의 리더십과 전략적 사고와 유사하다고 본다. 토끼띠(卯)의 사교적이면서 친절한 성향은 ESFJ의 사회적이고 협력적인 성격과 부합된다. 용띠(辰)는 진취적이고 자신감 넘친다고 보는데 이는 ESTP의 실용적이고 활동적인 성격과 비슷하다. 뱀띠(巳)의 열정적이고 직관적인 특성은 ENFP의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성격과 매치된다.
나머지 6가지 띠를 다시 비교 분석해보면 말띠(午)는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특성을 가졌는데 이는 즐겁고 사교적인 성격의 ESFP와 잘 맞는다. 양띠(未)의 사려 깊고 감정적인 성향은 INFJ의 직관적이면서 이상주의적 성격과 매치된다고 본다. 
원숭이띠(申)는 영리하고 독립적인 성향이 있는데 이는 ISTP의 실용적이면서 독립적인 성격과 부합된다. 닭띠(酉)는 체계적이면서 철저한 성격인데 ESTJ의 조직적이면서 판단적인 성향과 매칭된다. 개띠(戌)는 충성심과 보호적 성향이 발달했다고 보는데 이는 ISTJ의 책임감 있고 보호적인 성격과 유사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돼지띠(亥)의 신비주의적이고 직관적인 특성은 INFP의 이상주의적이고 배려심 많은 성격과 일치되는 면이 있다고 본다.

이상 사주명리학 이론과 MBTI 성격 유형에 대해서 일부분 비교 분석해보았다. 
아직 활발한 연구 중이므로 재밌게 참고하면서 사주명리학도 MBTI 이론도 인간에 대한 탐구 방법론의 하나로 각각의 학문적 특성이 통섭 될 수 있음에 대해서 맹신하기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이해하고 참고하는 자세가 의미 있을 것이다.
 
 
올려 0 내려 0
덕원 오선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문화원 생애주기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2024-06-07 12:58:14)
거실 풍경 (2024-06-07 11:03:27)
도봉구, 7월 1일 자 조직개편 ...
도봉구, 내 자녀에 대해 바로 ...
도봉구, 부모인식 개선 교육 ...
도봉구, 도봉산 주변 일대 거리...
도봉문화원, <지역문화기록...
도봉구의회, 극동대학교와 업무...
오언석 도봉구청장, 최고 35도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