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1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상공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소상공인 맞춤형 행정 서비스 추진
등록날짜 [ 2023년11월14일 12시09분 ]
‘찾아가는 소상공인 매니저’ 
‘소상공인 네트워크 활성화’
‘노란 우산 희망장려금 지원


오승록 노원구청장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행정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021년 서울시 사업체 조사에 따르면 노원구 소상공인 사업체(상시근로자 5인 미만)는 33772개다. 신용보증재단은 노원구 내 매출액이 21년 대비 22년에 7.3% 상승하였으나 임대료 상승 폭이 더 높아,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더 커졌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구는 지난 5월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나섰다. 지역 내 소상공인 1200개 업체를 현장 방문해 현황, 정책인지도,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지난달 최종보고회를 마쳤다. 
구는 이번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도에 노원구 소상공인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찾아가는 소상공인 매니저’ 사업을 운영한다. 실태조사 결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지원정책에 대한 홍보 강화(26.1%)였다. 실제 응답자의 75.6%가 구 정책을 주변 상인들로부터 접한다고 답했다. 직접 점포 방문과 지원사업을 안내할 매니저를 채용해 정보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소상공인을 발굴, 안내 책자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의 애로사항도 청취해 전문가와 연계하는 등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 네트워크 활성화’에 만전을 기한다. 오프라인 채널로는 매니저가 직접 소상공인을 찾아간다면, 온라인 채널로는 기존 문자에 더해 카카오 알림톡으로 구청과 관계기관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안내할 예정이다.
구는 구의 정책 심의를 위해 소상공인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위원회’를 정기(연 1회) 및 수시 개최한다. 지난 9월에 제1회 정책위원회를 개최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내년 소상공인 지원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자문한 바 있다.

소상공인들의 폐업, 노령 등에 대비한 ‘노란 우산 희망장려금 지원’에도 나선다. 노란 우산이란 근로자들의 퇴직금과 같은 역할로, 소상공인의 사업 재기 및 생활 안정을 위한 공제제도다. 지역 내 노란 우산에 가입한 소상공인 수는 7천여 명에 이른다.
구는 노란 우산 가입을 유도하고, 평생 맞춤형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내년부터 ‘희망장려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개인별 월 공제부금 납부 시 구가 월 1만 원씩 최대 12만 원을 지원한다. 서울시 희망장려금과 중복 수령 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경기 침체에 맞서 우리 구에 특화된 소상공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오랜 기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 발굴하며,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무칼럼] 임금명세서 교부는 정착되어야 한다(제195편) (2023-11-29 12:05:17)
노원구상공회 9월 강좌 개설 (2023-08-29 13:29:24)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