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9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문화재단 <本 그리고 美 : 연우然愚 최충웅 회고전> 개최
등록날짜 [ 2023년09월15일 16시10분 ]
“한국적인 아름다움의 근원을 찾는 시간”
9월 19일~10월 18일 노원문화예술회관 노원아트갤러리
 

노원문화재단(이사장 강원재)은 9월 19일(화)부터 10월 18일(수)까지 노원문화예술회관 노원아트갤러리에서 노원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최충웅 작가의 회고전 <本 그리고 美 : 연우然愚 최충웅 회고전>을 개최한다. 

노원문화재단은 지역 작가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과 수집, 연구를 통해 노원 미술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는 지역작가, 원로작가, 청년작가 등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를 기획, 그 첫 번째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지역의 발전과 후학 양성에 힘쓰며 근현대 조각사의 발전에 이바지 한 최충웅 조각가 회고전을 선보인다.

전설 98-8 [사진=노원문화재단]


최충웅 작가는 한국 현대조각의 거장이자 스티로폼 원형 조각의 창시자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출신 조각가들이 결성한 ‘낙우회’와 한국 조각의 발전을 이끌어 온 ‘현대공간회’ 를 통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쳤다. 국내외 5번의 개인전을 비롯하여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출품 14회, 각종 단체전의 참여 등 다양한 창작 활동을 이어 나가며 한국 현대조각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Girl 9 [사진=노원문화재단 제공]


최충웅 작가가 주목한 것은 전통 고유의 미를 지닌 ‘장승’과 ‘탑’이었다. 그는 ‘장승’과 ‘탑’에서 창작의 근본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그 결과 작품의 근본을 ‘한국적 미의식’에서 발견함으로써 새롭고 독창적인 형태의 조각을 완성하였다. 그의 작품 특성상 속이 빈 청동상이 아닌 통 브론즈 주물로 되어 있어, 한평생 치열하게 작품 활동에 매진해 온 작가의 단단한 마음을 표현하는 듯하다.

이번 전시에는 <전설>, <작품> 시리즈로 대표되는 브론즈 작품 외 목재 작품과 드로잉 등을 포함한 작품 30여 점으로 구성되며, 작가의 생전 모습을 담은 사진을 함께 전시, 최충웅의 삶과 작업을 소개한다. 또한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인 ‘Drawing Together’ 코너에서는 작가의 작품이 그려진 스탬프를 엽서에 찍어 자신만의 드로잉을 덧붙이고, 관객의 의사에 따라 그 그림을 가져가거나 전시할 수 있다.

강원재 이사장은 “연우 최충웅의 작품을 노원아트갤러리에서 소개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매년 지역 작가를 조명하며 관내 시각예술의 지평을 넓혀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문화재단<本 그리고 美 : 연우然愚 최충웅 회고전> 개최 (2023-09-27 11:19:00)
노원문화재단 노원구 사진작가회 흔적’ 전시 개최 (2023-08-18 11:26:35)
건강보험공단 노원지사, 관내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노...
도봉공단, 전력공급 비상대응 ...
도봉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와...
도봉구, 전기고지서 등록하고 ...
SH공사 중랑창업지원센터 복합...
도봉구, 4060 신중년을 위한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