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9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잠수교 전면 보행화 기획 디자인 공모 당선작 5점 선정
등록날짜 [ 2023년09월15일 14시42분 ]
’24년 상반기 중 당선팀을 대상으로 지명 설계공모
 ’26년 상반기 전면 보행화를 위한 사업계획 구체화


서울시가 한강 수면과 맞닿은 가장 가까운 공간 잠수교를 최초 보행 전용 교량으로 조성하고 시민 여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할 혁신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의 5개 작품을 공개했다.

시는 ‘잠수교 전면 보행화’ 기획 디자인 공모전에 접수된 총 99점의 작품 중 분야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5점의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심사는 서울의 명물이 될 잠수교를 문화적 자산으로 조성하는 데 있어 국제적으로 내세울 만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정해 서울의 새 얼굴을 만들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당선작에는 ▶Ningzhu Wang(Arch Mist) ▶박종대(내러티브스튜디오) ▶박혜주(Desire space) ▶Christoph Vogl(CHEUNGVOGL) ▶양성구(에테르쉽) 등에서 제출한 총 5개 작품이 선정됐다. 선정된 5팀에는 1억 원 규모의 보상금이 각각 차등 없이 지급된다. 

[사진=서울시청 제공]


Ningzhu Wang(Arch Mist)은 한강 위에 갤러리와 극장이라는 새로운 목적지를 형성하고 다리 위 공간에 공중 데크를 조성해 교량의 긴 공간을 인간적인 규모로 느끼게 하였다.

[사진=서울시청 제공]


박종대(내러티브스튜디오)은 한강의 가장 짧은 다리를 가장 긴 다리로 변화시킬 것을 제안하고, 교량 위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행위를 끌어낼 수 있는 여러 타입의 공간을 제시했다.

[사진=서울시청 제공]


박혜주(Desire space)는 잠수교 고유의 아치 형태를 이용하여 기존 잠수교와 반포대교의 안과 밖, 위와 아래를 넘나들며 입체적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한강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Christoph Vogl(CHEUNGVOGL)은 자연 친화적인 방식으로 잠수교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사람을 위한 길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반포대교 아래 매달린 정원을 조성하였다.

[사진=서울시청 제공]


양성구(에테르쉽)는 한강으로의 계단식 공원을 조성하고, 반포대교 하부 천정을 활용해 아래의 풍경을 반사한 효과와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공모전 심사위원회는 “기획 디자인공모의 특성상 설계 공모 추진 시 잠수교를 서울 한강의 창의적이고 사랑받는 보행교로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했으며, 각각 안은 서로 중복되지 않고 각자 발전 가능한 여지를 분명히 갖고 있다고 판단했다”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시는 당선작 5개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24년 상반기 선정된 5팀을 대상으로 지명 설계를 공모해 설계용역을 수행할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단계별 행정절차를 거친 후 ’26년 상반기에는 잠수교를 한강 최초의 보행교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이번 기획 디자인공모를 통해 보행교로서의 잠수교의 다양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당선된 작품을 토대로 잠수교가 한강 수면 위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승록 노원구청장, 2023년 3분기 모범구민표창 시상 (2023-09-15 14:58:49)
삼성전기(주) 부산사업장보훈가족 사랑나눔 위문금 전달 (2023-09-15 14:33:22)
건강보험공단 노원지사, 관내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노...
도봉공단, 전력공급 비상대응 ...
도봉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와...
도봉구, 전기고지서 등록하고 ...
SH공사 중랑창업지원센터 복합...
도봉구, 4060 신중년을 위한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