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9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공릉동 국수거리 청년 창업·문화 거리로
등록날짜 [ 2023년09월13일 12시11분 ]
노원구 공릉동 국수거리 전경.[사진=노원구청 제공]


청년 가게 보증금 없이 최대 2년
청년 운영 점포 시설개선비 지원
노원청년창업센터 건립-창업 지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 공릉동 국수 거리가 청년창업·문화거리로 조성된다.
공릉동 국수거리는 공릉역 인근 동일로191가길~동일로173가길 일대 1.3㎞ 구간을 지칭한다. 올해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구는 국수거리 인근에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대, 광운대 등의 대학이 있고, 특히 공릉동의 20~30대 청년 생활인구가 다른 지역보다 약 2배 이상 높은 점에 착안해 이곳에 청년 유입 기반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2012년 국수 특화 거리 지정 당시와 비교하면 주변 여건이 변화된 것도 지역 청년과 대학생들을 위한 거리 활성화에 나서게 된 이유다.

‘청년창업 문화의 거리 조성’은 ▶청년 가게 ▶청년 팝업스토어 ▶청년상가 시설개선 지원 사업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청년 가게 조성 사업은 창업의 꿈을 가진 지역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5곳이 운영 중이며 오는 11월에 2곳이 추가로 문을 연다. 품목은 도자기 공방, 의류 공방, 스튜디오, 인테리어 등 종류도 다양하다.
계약 기간은 1년이며 최대 2년까지 가능하다. 청년들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보증금을 없애고 월세를 전액 구에서 지원한다. 창업에 필요한 세무, 회계 등 기본 교육, 창업컨설팅 및 청년 가게 경험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전문가 멘토링도 지속해 제공한다.

오는 10월 무점포 및 예비창업자의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청년 팝업스토어가 문을 연다. 모집업종은 카페(디저트)로 9월에 예비창업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월세, 전기·수도료, 카페 관련 물품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3개월 단위로 입주하게 된다.

구는 골목상권 청년상가 시설개선을 지원한다. 19세~39세 청년 사장이 운영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한 곳당 300만 원 이내, 10곳의 시설개선비를 지원한다. 9월에 모집하여 11월까지 리모델링을 추진할 예정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한 전문적인 창업지원 거점으로 ‘노원청년창업센터’가 들어선다. 지하 1층~지상 4층, 총면적 407㎡ 규모로, 2024년에 착공하여 25년 준공 예정이다. 스타트업 입주공간, 강의실, 미디어실 등을 조성하여 청년들에게 맞춤 창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공릉동 국수거리에는 청년 주택도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15층, 총면적 약 6,611㎡ 규모다. 24년 9월에 준공 예정이며 지상 2층에 청년창업 지원 공간도 조성될 계획이다. 구는 청년 주택이 들어서면 자연스레 더 많은 수의 청년 유입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공릉동 국수 거리는 청년 가게, 창업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청년창업문화의 거리로 변화해 갈 것”이라 “앞으로도 창업을 계획하는 청년들 지원과 더불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채수창의 행정심판(105) 징계받는 공무원 소청심사청구로 구제 (2023-09-13 12:21:53)
도봉구, 추석 명절 도봉사랑상품권 70억 규모 발행 (2023-09-13 11:05:02)
건강보험공단 노원지사, 관내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노...
도봉공단, 전력공급 비상대응 ...
도봉구, 대한적십자사봉사회와...
도봉구, 전기고지서 등록하고 ...
SH공사 중랑창업지원센터 복합...
도봉구, 4060 신중년을 위한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