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6월1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플러스 > 따뜻한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위기가구 발굴 방문형서비스기관의 활약! ‘도봉형 그물망 복지’ 본격화
다양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채널 통해 숨은 위기가구 선제적으로 발굴해
등록날짜 [ 2023년05월23일 15시48분 ]
 

사진제공 도봉구

독거 노인이 거주하는 집에서 악취가 많이 나고 식사 등을 도와줄 사람이 필요해 보여요”, “집 월세와 도시가스 요금이 체납 되는 등 경제적으로 상황이 어렵고 몸이 좋지 않아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집주인에게서 들었는데 도움이 필요해 보입니다도시가스 검침원이 가스 검침을 하다, 또 공인중개사가 주택 중개업무를 하다 구로 제보한 내용들이다.

지난 417일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관내 방문형 서비스 제공기관과 생활업종을 포함한 총 16개 기관과 숨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간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협약 기관 종사자들이 위기에 놓인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연을 제보하면 구는 신속하게 동주민센터에 연계하고 해당 복지플래너가 현장 확인 후 대상자 복지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함인데 협약 이후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도시가스 검침원의 제보로 독거노인은 동 복지플래너를 통한 복지상담이 신속하게 이루어졌으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연계한 복지서비스가 지원됐다.

또 공인중개사의 제보로 동 복지플래너는 위기가구에 신속한 복지상담을 통해 매달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는 맞춤형급여(기초주거급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필요 서류를 안내했고, 당장 급한 식사를 위해 쌀 10kg을 지원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숨은 위기가구 발굴에 대해 구민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도봉 위기가구 발굴 플랫폼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채널을 확대해 기존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통해 확인되지 않는 세대까지 촘촘히 발굴하는 도봉형 그물망 복지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서울 창포원으로 장애인, 돌봄가족과 함께 야외 나들이 떠나 (2023-05-26 14:53:26)
도봉구, 숨은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3분 기적의 날’ 실시 (2023-05-23 15:42:52)
도봉구의회, 2023 도봉수어문...
도봉문화원 ·서울노보스병원 ...
국민의힘 도봉을 김선동 당협위...
도봉구나눔네트워크, 20개소 기...
도봉소방서, 내근 전직원 대상...
도봉문화재단, 예술인·단체 창...
도봉의 위상을 높일 구립교향...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