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06월1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바이오 의료산업에 재미 한인의 경험 더 한다
등록날짜 [ 2023년03월28일 14시44분 ]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김종성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장과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노원구청 제공]


오승록 노원구청장 보스턴·뉴욕 방문
미국 보스턴 KABIC와 업무협약
전문가 면담 등 국제 협력 기반 마련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17일 미국 보스턴에서 바이오 분야 전문가 그룹인 재미 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서울의 배드타운을 벗어나 자족도시로의 전환을 꿈꾸며 창동차량기지 및 도봉면허시험장 24.7만㎡ 부지에 ‘서울노원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SN-BMC, 이하 바이오 의료 단지)’를 조성하는 노원구로서는 남다른 의미가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바이오산업에 관한 국제 교류 및 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오승록 노원구청장 및 구 관계자들이 7박 8일간 미국을 방문하면서 이루어졌다.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회장 김종성, KABIC)는 2011년 미국 보스턴 지역에 설립됐으며, 뉴잉글랜드 지역 한인 바이오산업 종사자 200여 명이 소속된 바이오 분야 비영리 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국제 바이오 네트워크 구축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동향 및 기반 환경 정보 공유 ▶국제 자문 및 공동 연구 ▶부트 캠프 등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및 인적 교류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오승록 구청장과 구 관계자들은 협약에 앞서 보스턴의 바이오 관련 산업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보스턴은 산업-대학-연구소-병원이 커다란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세계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11만 개 이상의 일자리와 약 2조 달러 이상의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구는 오 구청장이 매사추세츠 생명과학센터(MLSC), 하버드 의학전문대학원(HMS),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에서 전문가 및 석학과의 대담을 통해 보스턴 바이오 생태계 성공 요인과 이를 노원에 적용할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었다고 전했다.

또한 다수의 공유 오피스가 입주해 있는 케임브리지 혁신센터(CIC)와 약 125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는 랩센트럴(Lab Central Inc.)를 방문하고, 미국 바이오제약 기업 종사자 및 학계 관계자 820여 명이 소속된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와 간담회를 통해 지역 내 혁신 산업 유치에 필요한 공공의 역할과 효과적 지원 방법을 자문했다.
구는 이번 출장을 통해 얻은 국제적 협력 네트워크와 보스턴의 사례들을 활용해 바이오메디컬 단지 조성 사업 구상안을 완성하고, 하반기에 있을 서울시 사전 용역에 구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미국 뉴저지의 실내 여가 시설을 방문해 둘러보고 있다.


이와 함께 오 구청장은 보스턴과 뉴욕에 머물며 민선 8기 핵심 추진 사업인 ‘문화/여가시설 조성’ 및 ‘도시재생’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벤치마킹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올해 설계에 들어가 오는 2025년 완공될 실내 레포츠 센터 <점프> 조성에 앞서 사업의 세부사항 구상을 위해 보스턴, 뉴헤이븐, 뉴저지의 실내 여가시설을 찾았다. 세계에서 가장 큰 카트 트랙, 트램폴린 점프, 광대한 게임 라운지를 가진 슈퍼차지드엔터에이먼트, 아메리칸 드림 등 6곳을 방문했다. 
여기서 얻은 아이디어를 구 사업에 반영해 아동·청소년의 신체활동을 촉진할 복합 레포츠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더불어 주요 공공 도서관들을 비롯해 옛 공장을 개조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한 ‘첼시마켓’, 고가 철로를 선형 공원으로 재탄생시킨 ‘하이라인 파크’, 철도차량기지를 복합 개발한 ‘뉴욕 허드슨 야드’ 등 도시 재생의 성공 사례도 둘러봤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보스턴은 규모와 입지, 배경이 노원구와 유사해 도시재생 및 지역의 미래 구상에 롤 모델로 삼고 있는 지역”이라며 “보스턴에서 맺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국제 네트워크와 사업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노원에 바이오 의료 단지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수락산 당고개공원 힐링공간으로 재탄생 (2023-03-28 14:54:46)
노원구 7개 대학이 준비하는 ‘노원평생학습대학’ (2023-03-28 14:31:21)
도봉구의회, 2023 도봉수어문...
도봉문화원 ·서울노보스병원 ...
국민의힘 도봉을 김선동 당협위...
도봉구나눔네트워크, 20개소 기...
도봉소방서, 내근 전직원 대상...
도봉문화재단, 예술인·단체 창...
도봉의 위상을 높일 구립교향...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