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2월0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가족센터, 결혼이주여성들 모국어 성폭력, 가정폭력상담원으로 양성!
결혼이주여성 모국어로 상담 가능한 전문인원 양성해 지역사회 활동 도와
등록날짜 [ 2022년11월24일 17시01분 ]
사진제공 도봉구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도봉구가족센터는 ‘2022년 결혼이주여성 성폭력, 가정폭력상담원 양성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결혼이주여성은 가정폭력 발생 시 언어 소통이 어렵다 보니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다. 국어 소통이 힘든 경우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어 폭력을 당하고도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기 어렵고, 상담소 같은 기관과 연결된 후에도 해결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디기 때문이다.
다문화 여성은 가정폭력 피해 후에도 심리정서적 충격, 생활 및 체류 불안정 등 보다 복합적인 문제를 경험한다. 하지만 다문화인력 부족으로 모국어로 상담받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다.

도봉구가족센터는 이러한 문제에 착안해 2021년 서울권역 최초로 다양한 국적의 결혼이주여성에게 전문상담역량교육을 실시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상담사 양성 기회를 제공해 지역사회에서 상담 역할 수행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성폭력상담원 양성교육은 3월 29일부터 6월 10일까지 진행됐다. 총 15명이 교육을 이수하고, 교육 이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집단상담이 실시됐다. 가정폭력상담원 양성교육은 6월 2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9명이 수료했다. 교육 이후 취업역량강화 다문화 인턴 수련도 진행됐다.

본 교육을 통해 작년 총 15명, 올해 총 24명(중복포함)의 결혼이주여성이 성폭력, 가정폭력 전문 상담원으로 여성가족부의 인증을 받았다. 이후 이들은 성폭력, 가정폭력 전문상담소, 다누리 콜센터, 법원, 이주여성상담센터, 이주여성 인권센터 등 상담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강진아 센터장은 “성폭력 상담원 양성교육은 동행복지재단, 가정폭력상담원 양성교육은 도봉구청 신경제일자리과의 지원으로 마련될 수 있었다. 앞으로 성폭력, 가정폭력상담원 양성교육을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립하고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는 소통창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도봉구가족센터는 건강하고 가족들이 웃을 수 있는 가족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기관으로 가족교육, 상담, 사례관리, 자녀돌봄품앗이, 아이돌봄서비스, 한국어교육, 한국사회정착프로그램, 다문화 자녀 성장지원프로그램 등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2023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으로 제출하세요” (2022-11-30 15:06:17)
푸른나무재단 UN 청소년 대표단 ‘푸엔코’ 모집 (2022-11-23 11:57:09)
도봉구, 보건복지부 노인정책(...
도봉구, 도봉구립소년소녀합창...
도봉구 평화문화진지, 공공예술...
도봉구, 2022년 서울시 식품위...
도봉구, (주)기아 쌍문대리점...
노원구 결혼이민자 취업 돕는다
채수창의 행정심판(92) LED 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