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11월3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닻 올린 민선 8기 재선 오승록 노원구청장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
등록날짜 [ 2022년07월19일 09시15분 ]


노원구민의전당 대강당에서 민선8기 비전 선포식 개최
노원의 내일은 일자리, 재건축·재개발, 편리한 교통으로 기대
노원의 오늘은 힐링타운 조성 완성과 4대축제, 교육복지로 행복

재선에 성공한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난 8일 노원구민의전당에서 비전선포식을 개최하며 민선 8기의 출범을 알렸다.
오 구청장은 민선 7기 ‘자연과 문화속으로! 힐링도시 노원’에 이어 민선 8기 슬로건으로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을 추진한다.

이러한 근간으로 오 구청장은 민선8기 구정 방향 수립을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밝혔다. 
6·1 전국동시지방선거 직후인 6월 15일부터 23일까지 9일간 리얼미터에 의뢰해 노원구 거주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61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 및 온라인으로 조사한 결과다.(표본오차±3.0P, 95% 신뢰 수준)
조사에서 오 구청장을 선택한 이유는 지난 구정 운영 신뢰와 구정발전 적임자라는 개인적 역량 67.8%, 소속정당 22.3%, 공약선호 5.9%, 민선7기 구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잘함 62.2%, 잘못함 17.2%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4년간 구정 중 만족한 행정으로는 힐링타운 47.7%, 미래도시 38.7%, 교통도시 32.9% 순이었으며 그 뒤를 이어 건강복지 22.5%, 문화도시 18.1%, 교육도시 15.3%였다.
불만족 부분은 주거환경 33.0%, 일자리 15.8%, 교통 12.7% 순이었으며, 이어 교육복지 5.9%, 문화체육 4.5%, 힐링 3.9% 순이었다.
앞으로 노원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정책으로는 재건축·재개발 46.8%, 일자리창출 35.1%, 교통망 개선 32.2%, 복지강화 30.6% 순이다. 이어 힐링명소 조성 16.1%, 교육강화 14.2%, 문화활성화 10.4%이었다.
노원구 핫 이슈인 창동차량기지 및 면허시험장 이전부지와 태릉골프장 부지개발에 대한 조사결과도 발표 됐다.
창동차량기지 및 면허시험장 이전부지에는 서울대병원 및 바이오단지 조성 57.1%, 스타필드형 종합쇼핑몰 20.2%, IT지식산업센터 14.3% 순이다.
태릉골프장 부지개발에 대해서는 아파트 및 공원조성 48.5%, 골프장 존치 42.3%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다만 공릉지역 주민들로 국한한 결과는 아파트 및 공원 조성 55.1%, 골프장 존치 38.1%로 격차를 보였다.
또한 불암산 철쭉동산 앞 33층 초고층 아파트 건립은 55%가 반대했으며, 반대 이유로는 자연경관 유지와 생태환경 보존이 80% 이상이었다.

이러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오 구청장은 민선 8기 비전을 발표했다. 비전은 크게 두가지로 ‘노원의 내일’과 노원의 오늘‘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이 지난 8일 노원구민의전당에서 개최한 비전 선포식에서 민선 8기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한 번 더 일할 기회를 주신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민선 7기 아쉬웠던 부분을 가득 채워 일자리·주거·교통을 삼두마차로 노원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코로나19로 아쉬웠던 문화에 힘을 실어 내일이 기대되는문화도시 노원을 이룩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 노원의 미래를 개척하겠습니다. 

‘노원의 내일은 기대됩니다’를 주제로 ▶일자리 ▶주거 ▶교통 분야로 구성되었다.
일자리 정책으로 창동차량기지 및 도봉면허시험장 이전부지에 서울대병원 중심 바이오단지가 조성된다. 이곳에는 700병상 규모 연구중심 노원서울대병원을 비롯해 바이오메디컬연구소와 바이오 메디컬 대기업·중소기업을 유치하고, 서울대병원 앵커시설단지, MICE·컨벤션 등의 복합상업지원단지, 노원역 지하와 연결된 복합상업문화단지가 조성된다.

노원구 주거정책은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났지만 대부분 아파트가 30년이 넘은 지역의 노후화에 기초하고 있다. 타지역 이전 주요 사유 중 주거환경 열악이 48%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빠른 재건축과 재개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에 안전진단 기준 완화를 촉구하고, 정밀안전진단 비용을 구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교통은 노원의 다섯 번째 지하철인 동북선 경전철이 완공되는 2026년이 되면 현재 지하철역 17개에서 24개로 늘어나 강남 33개, 송파 28개에 이어 3위로 올라서게 된다.
경전철 동북선은 상계역~차량지기~은행사거리~대진고~하계~월계~롯데캐슬~왕십리를 잇게 되며, 상계역에서 왕십리역까지 26분이 소요된다. 2026년 7월 완공 예정이다.
또한 2023년 착공 예정인 GTX-C노선은 양주 덕정부터 수원을 잇는 노선으로 최고속도 시속 180㎞로 운행된다. 완공되면 광운대역~삼성역 9분, 광운대역 수원역 30분가량 소요된다.

■ 노원의 오늘은 행복합니다.

‘자연에 문화를 입히고 전 세대가 행복한 노원을 만들겠습니다’를 주제로 ▶자연 ▶문화 ▶교육복지 분야로 구성된다.
자연분야는 민선 7기에 조성한 경춘선·불암산 힐링타운, 영축산 순환산책로, 수락산 무장애숲길과 4대 하천길 조성에 더해 4곳을 마련해 ‘힐링도시 노원’을 완성한다.
당고개역 동막골에 수락산 자연휴양림이 올해 10월 착공한다. 이곳에는 패밀리정원과 테라스 정원, 숲정원, 트리하우스가 놓이게 된다.
또한 월계역~청백1단지 구간의 초안선 순환산책로를 내년에 착공하교, 녹천중에서 멈춘 경춘선 숲길이 광운대역까지 연장된다. 당현천 산책로 역시 당고개오거리(상계성당 앞)에서 당고개역까지 연장한다. 

문화분야는 노원문화예술화관을 리모델링하고, 노원구립미술관을 건립해 세계적 전시를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불암산 철쭉제와 노원탈축제, 노원달빛산책에 수제맥주축제를 얹어 4대 축제를 개최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일상이 문화로 물들을 수 있도록 동네 곳곳에서 수준 높은 거리예술제를 개최한다.

교육과 복지분야의 주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노원구가 책임집니다’이다. 영유아를 위해 보육인원을 축소한 노원형 어린이집 운영과 공동육아방 확충, 어린이공원 내 키즈카페 건립, 아이편한택시 확대 운영, 유이숲체험장의 시설을 개선한다.
아동을 위한 아동청소년 실내놀이터 점프 겁립, 초등학생 돌봄 아이휴센터 확충, 어린이보호구역 시설 개선, 원어민 영어화상학습을 확대한다.
청소년 정책으로 노원교육플랫폼 진로진학상담 확대, 초중고 환경개선비 지원 확대, 체험학습시설 활성화, 우주과학공원 조성, 노해근린공원에 청소년 체육공원 조성이 있다.
청년을 위해서는 20대 청년 문화생활비 지원, 청년일자리센터 건립, 역세권 청년주택 건립, 청년아지트 확충, 청년가게 확충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노인복지를 위해 대상포진 접종비를 전액지원하고, 일자리 및 스포츠센터 확충, 권역별 보건지소 건립, 노원구민의 전당을 리모델링해 노원회관을 건립한다.

장애인을 위해 일자리지원센터를 활성화하고 전용 미용실 확대, 지하철 엘리베이터 설치 확대, 전동보장구 보험가입지원 확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동휠체어 운전연습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생활체육도시 ▶평생학습도시 ▶반려동물친화도시도 추진한다.
생화체육도시를 위해 체육센터 6개소를 신축하고, 전국최초로 체육재단을 설립한다. 이와 함께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한 자전거문화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평생학습도시 정책으로는 우리동네도서관 확충으로 걸어서 10분 내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내 7개 대학과 노원평생시민대학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현재 3개의 평생교육원을 4개로 확충한다.
반려동물친화도시를 위해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과 반려동물 전용 문화센터인 댕댕하우스 운영에 더해 매년 10월 반려동물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10대 약속과 분야별 약속 40개, 각 동별 약속 66개 등 총 116개의 약속을 주민께 드렸다며 차근차근 준비해 약속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석계역 구간 보행친화 거리로 (2022-07-19 09:47:25)
동부간선도로 노원교 진출 램프공사 착공 (2022-07-19 09:04:37)
도봉구의회 의장, 아동폭력 근...
도봉구, 주민·예술가·청년과...
도봉구, 창동 삼성척재활의학과...
도봉구, 「쌍리단길 플랫폼 모...
함께가자IL센터 탈부착 조절가...
다문화가정 자녀 위한 ‘보드클...
서울지방중기청 온누리상품권 1...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