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7월03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마을마다 취향따라 보고·듣고·배운다 ···노원구 동네배움터
등록날짜 [ 2022년05월24일 18시16분 ]
[사진=노원구청 제공]


올해 75개 프로그램, 
35개 학습-실천 프로젝트 운영
13개 배움터에 연 800만 원 지원

‘2022 한걸음에 닿는 동네배움터’ 사업이 5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노원구는 슬리퍼를 신고도 갈 수 있는 근거리 평생학습을 핵심 가치로 두고, 누구나 평생 배움이 가능한 동네배움터 운영을 통해 구민들의 학습권 보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3개소의 거점센터와 13개소의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배움터는 지역 내 주민 커뮤니티센터, 복지관, 카페 등의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활용해 접근성이 뛰어나다.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한 노원 동네배움터에는 75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총사업비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 1개소당 800여만 원을 지원해 수준 높은 교육 운영을 돕는다. 
구는 코로나 확산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웠던 작년에도 73개 배움터 프로그램에 755명이 참여했던 만큼, 올해는 더욱 활발한 학습활동과 실천의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네배움터는 권역별로 고르게 위치한 이점을 활용해 배움터별 운영에 지역의 특성, 주민의 관심사를 충분히 반영해 특색을 더하고 있다. 특히 단순 취미 강좌를 넘어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나눔-연대의식 함양을 지향하는 만큼 ‘학습-실천’ 활동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집수리를 배워 지역의 독거 어르신의 가정 수리를 지원해주고, 경력단절 여성이 함께 배운 원예 작품으로 주민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올해에도 ▶우리 동네 요모조모 ▶세대공감 부모교육 ▶청춘 핏 재능 나눔 등의 강좌와 장애인 친화 도시 조성을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무는 ▶배리어 프리 공감 교육도 예정되어 있다. 
본격적인 동네배움터 운영에 맞춰 지난 13일 나비정원 앞에서 환경 보호 캠페인을 벌였다. '도시 속 친환경 살기'를 테마로 한 13개 동네배움터 연합활동의 일환이다. 이어 오는 9월에는 ‘노원동네배움터 연합플로깅’ 프로그램도 예정되어 있어 동네배움터 활동가들의 역량 강화와 동기부여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 밖에도 ▶푸드테라피 ▶그린 인테리어 ▶가죽공예 ▶인문학당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운영해 주민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모집 일정, 대상 및 수업료 등은 각 강좌마다 상이하므로 세부사항은 ‘노원 동네배움터’ 홈페이지 및 구청 평생학습과(☎02-2116-3194, 3233)를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 관계자는 “동네배움터를 통해 삶의 지식은 물론 공동체 단위의 연대의식을 더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을 위한 다양한 평생학습 활동들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주차난 해소에 지역의 33개 정비업소도 동참 (2022-05-24 18:18:25)
서울 최장수 나무 ‘884세’ 방학동 연산군묘 옆 은행나무 (2022-05-24 16:37:48)
함께 해요! 변화‧성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취임 0시 ...
마음토닥! 학부모 상담으로 자...
도봉소방서, 도봉구 쌍문동 축...
도봉구, 중소기업창업보육센터 ...
도봉구, 폭염취약계층 위해 양...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도봉...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