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5월26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주거취약 중장년 1인 가구 집중 지원
등록날짜 [ 2022년03월04일 09시23분 ]
노원구 똑똑똑돌봄단원이 1인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묻고 있다. [사진=노원구청 제공]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
394가구 발굴해 사회복지서비스 연계

기초생계 수급자로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여성)는 형제, 이웃 등 외부와의 소통이 거의 없어 건강상태가 악화되고 있었다. 구는 A씨에게 돌봄 SOS 일시재가서비스를 통해 주2회 청소, 밑반찬 지원을 실시하고 장기요양등급 신청 등을 도와 장기적인 가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가구 연립빌라 지하층에 거주하는 B씨(남성)는 낙상 사고로 경제활동이 중단되고 가족들과의 교류도 끊긴 상태였다. 구는 B씨에게 맞춤형 급여와 긴급지원 등을 안내하는 한편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실시하고 끊겨 있던 사회적 관계망을 복구하기 위한 지원에 나섰다.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 1인 가구를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 안전망 확충에 나섰다.
구가 집중하고 있는 위기 가구는 주로 지하층, 옥탑방,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에 거주하는 1인 가구다. 이들은 대체로 소득이 불안정하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고립이 가중되어 고독사 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구는 지난해 5~6월 주거취약계층의 실태 파악을 위해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대표적인 주거취약지역 거주지인 지하층 4755가구, 옥탑방 325가구, 고시원 1425가구 등 총 6505가구의 현황을 파악했다.
이어 10월부터 12월에는 임대주택, 숙박업소 장기거주자, 특정소방대상물 거주자 등으로 조사범위를 넓히는 한편 고독사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중장년 이상 1인 가구를 정밀하게 찾아냈다.
조사는 복지플래너와 지역 사정에 밝은 주민들로 구성된 노원 똑똑똑 돌봄단, 통·반장 등이 맡았다. 주거·경제·건강상황, 사회적 관계망, 주요 문제와 복지 서비스 욕구 등을 포함하고, 마음건강평가 등을 병행하여 고독사 위험도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졌다.
구는 이번에 발굴한 주거취약지역 중장년 이상 1인가구 중 394가구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들에게 지원된 복지서비스는 ▶공적급여 등 경제지원 94건 ▶복지관 연계 등 민간서비스 106건 ▶돌봄SOS 관리 등 돌봄서비스 50건 ▶안부확인 135건 ▶사례관리 9건 등이다.
구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복지플래너, 똑똑똑 돌봄단,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통반장 등이 주축이 되어 정기적인 안부확인과 위기 상황 파악으로 필요한 서비스 지원을 받게 할 예정이다. 특히 위기도가 높은 대상자에 대해서는 사례관리대상자로 별도 선정해 보다 면밀하게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주거취약계층과 1인 가구가 겪고 있는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이들에 대한 안전망 설계의 첫걸음”이라며 “이들에 대해 공공, 민간의 역량을 망라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북한이탈주민에게 맞춤형 교육비 지원 (2022-03-04 09:42:15)
국토부 GTX-C 도봉구간 지상화 관련 도봉구 주민설명회 3월 중 개최 (2022-03-02 16:06:14)
도봉구, 중증정신질환자 가족 ...
도봉구 2022년 구민안전보험이 ...
2022 도봉산페스티벌 포스터를 ...
AR, VR이 노원구에서 미술을 만...
노원구 아동·청소년 스포츠 축...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전래동요집...
김세영 법무사의 법원경매 비망...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