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9월25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채수창의 행정심판(75) 경찰의 불송치결정 이의신청, 수사심의신청
등록날짜 [ 2022년01월25일 13시39분 ]
경찰에 고소를 하면 경찰은 고소인, 피고소인, 참고인을 소환하여 수사한 다음 검찰에 송치하거나 아래와 같은 불송치 결정을 하게 됩니다.
불송치 결정하는 4가지 사유
1. 혐의없음: 증거 부족 또는 법률상 범죄가 성립되지 않아 처벌할 수 없다는 결정이다.
2. 죄가 안됨: 피의자가 14세 미만이거나 심신상실자의 범행 또는 정당방위 등에 해당하여 처벌할 수 없다는 결정이다.
3. 공소권없음: 처벌할 수 있는 시효가 경과하거나 친고죄에 있어서 고소를 취하한 경우 등 법률에 정한 처벌요건을 갖추지 못하여 처벌할 수 없다는 결정이다.
4. 각하: 위 3가지 결정의 사유가 명백하거나, 고소인 또는 고발인으로부터 고소.고발 사실에 대한 진술을 청취할 수 없는 경우 등에 하는 결정이다.
경찰로부터 불송치 결정의 통지를 받게 되면, 해당 사법경찰관의 소속 관서의 장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이의신청할 때는 이의신청 취지와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관련 증거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피의자의 처벌을 호소하는 사건 관계인의 탄원서 등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의신청을 받은 사법경찰관은 동 사건을 검사에게 송치해야 하고, 이를 신청인에게 통지해야 한다. 
이의신청 기간이 따로 정해진 것은 없다.
그러나 경찰의 불송치 결정에 대해 검사가 90일 내 재수사 요청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90일 내 이의신청하는 것이 좋다. 
검찰로 송치된 사건은 사건을 배정받은 검사가 다시 검토한 후 기소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불송치 결정 전이라도 수사중인 사건에 대해 불복이 있을 경우 수사 심의신청을 할 수 있다. 
즉 수사과정 및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관할 지방경찰청 수사심의계에 심의신청을 하여 구제를 도모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채수창 행정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무칼럼]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 2 (제153편) (2022-01-25 13:41:42)
노원50플러스센터 열린사무실 입주단체 모집 (2022-01-12 12:02:12)
도봉구, 29일 중증 정신질환자...
도봉구, 26일부터 1인가구 전월...
박석 의원 “서울시·SH, 시민...
도봉구, 26일부터 ‘생명사랑 ...
도봉구, 제74주년 국군의 날 ...
다락원체육공원 ‘제28회 도봉...
서울혁신파크‘모두의 가게 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