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2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확정
등록날짜 [ 2023년01월11일 10시14분 ]


다양한 미래 도시 모습 담아
정성적 스카이라인 관리 전환 

서울시는 ‘글로벌 선도도시 서울’에 걸맞은 미래공간전략이 담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법정의무계획인 도시기본계획은 <국토계획법>에 의해 통상 5년 단위로 수립하고 있으며, 재정비 시점이 도래함에 따라 시는 이번 계획을 새롭게 마련했다. 

서울 도시공간정책의 7대 목표는 ▶보행일상권 조성 ▶수변 중심 공간 재편 ▶기반시설 입체화 ▶중심지 기능 확산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탄소중립 안전도시 조성 ▶도시계획 대전환이다. 무엇보다 이번 계획은 기존의 경직적·일률적 도시계획 규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미래의 도시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유연한 도시계획 체계로의 전환을 강조한다.

우선, 주거·업무 등 공간경계가 사라지고 ‘나’ 중심의 생활양식이 강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보행일상권’ 개념을 새롭게 도입했다. 주거 용도 위주의 일상 공간을 전면 개편해 서울 전역을 도보 30분 내에서 주거·일자리·여가를 모두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일률적·절대적으로 적용했던 35층 높이 제한을 삭제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한 정성적 스카이라인 관리로 전환한 점도 돋보인다. 앞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할 아파트단지 등에서 다양한 설계안과 창의적인 도시경관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다만, 연면적, 용적률 등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날씬한 건물이 간격을 두고 배치되면서 통경축이 확보되고 다채로운 경관이 실현될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더불어 미래의 도시관리 패러다임으로서 새롭게 제시한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 도 눈여겨볼 변화 중 하나다. 비욘드 조닝은 도시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용도지역별 지정 목적은 유지하면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거·업무·상업·여가 등 융복합적 토지이용을 도모하는 유연한 운영·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승록 노원구청장 2023년 계묘년(癸卯年) 신년사 (2023-01-11 10:20:10)
불암산 위로 힘차게 솟은 2023년 癸卯年 첫 태양 (2023-01-11 10:13:08)
박석 시의원, 도봉서원 지원 ...
도봉구의회, 2023년도 행정사무...
도봉구, 학부모 교육 모니터단...
도봉구, ‘우리 마을 탄소중립...
도봉구, 지난 5년간 인권문제 ...
도봉구 상공회 송년의 밤, “...
도봉구, 기아쌍문대리점 성품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