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12월05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채수창의 행정심판 70] 부하 여직원 '남근카페' 데려가, 징계 감봉 3개월
등록날짜 [ 2021년10월15일 15시05분 ]
공무직 여직원을 ‘남근 카페’에 데려가는 등 성적수치심을 느끼게 한 서울시 직원이 중징계처분을 받았으나 이에 반발하여 소청심사, 행정소성을 제기하였다 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그 남자 상사는 소청심사위원회에 처분취소 소청을 제기했고, 위원회는 원 처분을 취소하고 감봉 3개월의 경징계 처분을 내렸다. 
소청심사위가 원 처분을 경징계 처분으로 감경한 이유는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지만 두 사람이 업무분장 문제로 갈등이 있었던 점에 비춰 남자 상사의 비위행위가 부각된 면이 있어 보인다”는 등의 이유에서였다.
남자 상사는 소청심사위원회의 감경처분에도 불복, 인사발령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으나 여기에서는 패소하였다.
재판부는 “원고에 대해 이뤄진 감봉처분은 공직기강 확립, 성희롱행위 방지의 공익을 고려했을 때 징계양정기준에 합리성이 있다”면서 “징계양정기준에서 정한 가장 낮은 기준에 따라 이뤄진 감봉처분은 사회통념상 현저하게 타당성을 잃은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 행정적 대응 방안 >
공무원은 징계처분, 기타 의사에 반하는 불리한 처분, 부작위 등에 대해 소청심사를 제기할 수 있다.
처분사유설명서가 교부되는 징계처분 및 징계부가금, 직위해제, 강임, 휴직, 면직처분 등은 “처분사유설명서”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청구해야 한다. 처분사유설명서가 교부되지 아니하는 불리한 처분 (전보, 계고, 경고 등)은 처분이 있은 것을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 청구해야 한다.
소청심사 청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구취지와 이유를 잘 작성하는 것이다. 청구취지는 소청심사를 청구하는 목적을 간단명료하게 작성한다. 
청구이유는 청구취지를 풀어 설명하면서 소청심사를 청구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논리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특히 징계처분의 위법. 부당성을 주장하고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려 0 내려 0
채수창 행정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채수창의 행정심판(72) 경매 권리분석 및 낙찰가 (2021-10-27 14:41:49)
[이황구 노무칼럼] 경비업종 노동자 임금명세서 교부관련 쟁점사항2(제145편) (2021-10-15 14:55:36)
‘2021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조...
도봉구, 2021 협치도봉 활동공...
도봉구, 문체부 주관 ‘제4차 ...
도봉구, 2021 도봉 송년 음악...
도봉구, (주)기아자동차 쌍문대...
도봉구시설관리공단, 하반기에...
도봉구시설관리공단, 문화재길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