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9월2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문화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차 한잔의 여가(17) 어려울 때 차 문화는 무엇을 하나
등록날짜 [ 2021년06월22일 14시28분 ]
석선혜 ▶사) 한국문인협회 회원 ▶조계종 법륜왕사 주지 ▶사)서울문인문학회 고문
차를 마시는 생활은 태평한 시절이 좋은가? 나라가 혼란할 때 마시는 것이 좋은가? 
나라가 태평할 때에는 국왕, 대신, 귀족,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고 있어 그 즐거움을 더불어 즐길 수 있으니 차 마시기에 좋고, 나라가 어지러워 백성들 살림이 궁핍하면 보고, 듣고, 느끼는 감정이 괴로우니 그 고통을 지우기 위하여 차를 자주 마실 것이다. 
차에는 심장의 기능을 도와 신진대사가 잘 되게 하여 메마른 기분을 흥분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켜 시를 읊고 글을 짓고 유랑하면서 풍류를 즐기는 좋은 분위기를 만든다. 
또 농부가 차를 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 전환이 되어 신명나게 농사를 지어 풍작을 이루니 더욱 좋다. 차의 성분과 효소는 오장의 기능을 잘 운행되게 하니 기운이 나고 꿈에 부푼 희망찬 설계도 하게 된다. 

장자가 낮잠을 자다가 꿈에 나비가 되어 훨훨 날아다니다 깨어났다. 장자가 나비꿈을 꿨는지? 나비가 장자의 꿈을 꿨는지? 분명하지 않아 꿈속 일을 찾아볼 생각으로 사유를 깊이 하다보니 장자라는 책이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차는 사유를 하여 꿈을 꾸게 하고 꿈을 설계하게 하는 음료이다. 

조선시대 서산대사가 임진왜란이 끝난 뒤에 유린당한 삼천리 강토와 영웅호걸들이 전쟁에서 순국한 것을 아쉬워하며 지은 시를 소개한다. 

'만국의 도서(都城: 한양)은 개미집 같고 / 천집의 호걸들은 하루살이 같네 / 창문 열어 달빛을 맞아 흰 구름을 베개하니 / 찻물 끓는 소리 하염없이 들여오네'

깨달은 도인이 쓴 시가 아니고 일반인이 썼다면 왕이 사는 대궐이 있는 도성을 개미집같다 했다고 하여 관청의 추궁을 받았을 것이다. 차를 달여마시며 지난 과거 어려웠던 일들을 지워버리고, 흰 백지에 새 인생을 시작하는 큰 꿈을 그린 시이기도 하다. 또, 이래저래 차를 마시면 즐거움은 커지고 나쁜 일은 작아지니 차는 정말 좋은 음료수가 아닌가!

우리 선조들이 전해온 옛말에 검은 것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近墨者黑 : 근묵자흑)고 하였다. 어린 맹자가 사는 집 근처 아이들과 친하게 노는 것을 보고 어머니가 공부환경이 좋은 곳으로 세 번 이사를 하여 주변의 아이들과 친구를 삼게 했다는 이야기는 맹모삼천(孟母三遷)이라는 말로 전해지고 있다. 
차나무는 대(竹)나무와 친하다. 대나무가 차나무에 알맞게 그늘이 되어 주어 차싹이 영양가 높게 부드럽고 맛과 빛깔, 향기를 그윽하게 하지만 그것만으로 차나무와 대나무가 친하다고만 하는가?
생태계에는 절묘한 조합이 있다. 차나무 뿌리는 밑으로만 뚫고 내려가며 대나무는 옆으로만 뻗어간다. 이 두나무 뿌리가 밑으로 옆으로 얼기설기 칭칭 엮여 있어 떨어뜨릴 수가 없어서 홍수에도 의연하게 서 있다. 친(親)이라고 한다. 부모와 자식이 친하게 되면 형제 사이도 떼어 놓을 수 없는 우애가 있고, 이웃과 이웃이 친하게 되면 동네가 화목하게 되며, 국가와 국민이 친하게 되면 상대할 적이 없다고 하였다. 친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가득하면 나라가 화목하여 태평하게 되는데, 어찌 태평한 행복이 오지 않겠는가! 차나무와 대나무의 만남을 결석(結席:뿌리의 얽힘)이라고 하는데 친은 결석이 된 사람의 마음을 뜻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가 친에 결석이 되면, 전쟁의 난국, 코로나의 난국, 사업의 난, 가족의 난을 어찌 슬기롭게 헤쳐 나가지 못하겠는가? 차를 가까이 하면 차의 성품에 따라 친을 사랑하게 되며, 작은 나보다 큰 나라의 나를 생각하게 된다. 

초의 선사의 시에 '옛부터 성현들이 한결같이 / 차를 사랑했는가 /차는 군자(君子)의 성품과 같아 / 삿됨이 없어서이라네' 라고 했다. 
 
 
올려 0 내려 0
석선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문화재단, 2021 문화예술후원협력사업 선정 (2021-07-20 13:35:22)
2021도봉산페스티벌 주제 예술작품 공모 (2021-06-22 13:18:52)
오기형 의원 비롯 정무위 여당...
도봉구의회 행정기획위원회, ...
도봉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임...
도봉구 온(溫)라인 사회적경제 ...
도봉구 달빛 아래 국악의 향연,...
‘도봉구 온실가스 감축 구민 ...
도봉구의회 조미애 의원, 전동...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