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4월18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문화정보도서관 3D프린터 스튜디오 '메이커 스페이스' 개설
등록날짜 [ 2021년03월23일 13시00분 ]
3D프린터 성인 장비교육 24일부터 접수
초등 및 유아 동반 가족 프로그램도 마련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운영하는 도서관형 창작공간 메이커 스페이스 '아토'가 공방형에서 스튜디오형으로 변신했다. 
메이커란 3D 모델링 프로그램과 디지털 가공장비를 활용하여 제품을 스스로 제작하는 사람으로, 이번 마련한 '스튜디오'는 정규 프로그램 외에도 각 메이커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공간 조성과 더불어,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3D 프린터와 실루엣 카메오 등 장비교육을 통한 기초적 체험 수준의 초보 메이커 수업을 넘어선 중·고급 메이커 및 프로젝트형 강좌들도 준비했다. 
3D 프린터 성인 장비교육은 3D 프린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수업 인원은 8명이며 연령과는 상관없이 3월 24일부터 선착순으로 신청 받는다. 수업은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진행하며, 수업 참가자들은 ▶3D 모델링 프로그램 Tinkercard 사용법 익히기 ▶Tinkercard를 활용 다양한 작품 구현 ▶3D 프린터를 통해 나만의 작품 출력하기 등을 배우게 된다. 
창작 활동에 필요한 재료는 교육 수료 조건에 따라 무료 제공되며, 성인의 경우 기기 사용 자격을 부여하는 한편, 개인의 창작활동도 적극 장려한다. 특히 활동가 양성 과정은 3D 장비교육을 이수하면 사전 예약을 통해 메이커 공간의 다양한 디지털 장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2019년 운영한 메이커스페이스 시범 운영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3D펜으로 만든 작품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유아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연중 맞춤형 메이커 교육도 진행한다. 초등학생과 미취학 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우리아이 메이커 첫걸음 떼기'는 3D 펜과 다양한 재료를 결합하여 에너지 원리를 익혀보는 수업이다. 참가 어린이와 가족들은 책, 가족, 환경, 우산, 여름방학, 가을, 낙엽, 크리스마스라는 주제로 책갈피, 종이 회로, 기울기 센서 램프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작품을 만들어 본다. 어린이 메이커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봉문화정보도서관(070-5101-1128)으로 문의하거나 도봉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올해 활동가 양성을 통해 스튜디오형 초기 단계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2022년 메이커 공방형·스튜디오형 혼합 단계를 거쳐, 2023년 완전한 스튜디오형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금번 탈바꿈한 '메이커 스페이스'가 4차 산업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공유·협업의 창의(創意)공간으로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북부교육지원청 학교로 찾아가는 문서 택배 시범 실시 (2021-04-06 11:15:41)
키트로 자연과 환경을 배우는 '놀면서 크는 우리' (2021-03-23 12:44:21)
정석환 병무청장, 서울병무청 ...
서울북부보훈지청, 직원 힐링 ...
서울지방보훈청, GS리테일과 중...
“재미있는 ‘온라인 어린이 인...
‘자원입대 자랑스러운 이야기 ...
국립4.19민주묘지관리소, 61주...
도봉구, 2021년 도봉혁신교육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