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10월2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형 재건축 신호탄 상계주공5단지 심의 통과
등록날짜 [ 2021년02월02일 11시48분 ]
노원구 상계주공 5단지 건축계획 예시(안)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도시·건축 혁신방안 처음 적용
996세대 건립, 세대구분형 평면 도입 시 1271세대까지

노원구 상계동 주공5단지의 주택재건축 정비계획 수정안이 20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996세대 대단지로 변모하게 된다. 
이로써 상계택지개발지구 16개 단지 중 상계주공8단지에 이어 두 번째로 재정비 계획안이 통과된 것이다.
상계주공 5단지는 최고층수 35층, 용적률 299.73%, 건폐율 18.08%로 996세대(임대 152대)를 건립되며, 세대구분형 평면 도입 시 1271세대까지 확대할 수 있다.
상계주공5단지는 서울시 도시·건축 혁신방안이 처음 적용된 재건축사업이다. 서울형 재건축인 도시·건축 혁신사업은 서울시가 초기 재건축 사업지에 경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시는 택지개발지구에서 추진되는 재건축사업은 지구단위계획 수립부터 정비계획 결정을 위한 심의까지 최소 2년 이상 소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상계주공5단지는 서울시가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해 정비계획 입안부터 결정까지 기간을 5개월 단축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층 열린 중정형 주거와 고층 타워주거를 결합한 새로운 주거경관 계획이 적용된다.
상계주공5단지에는 서울시 아파트조성 기준을 반영해 5가지 원칙을 구상에 담았다. 당초 2018년 5월 안전진단 통과 이후 주민 제안이 천편일률적 고층배치와 섬처럼 고립된 단지계획으로 도시·건축 전문가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5개 원칙은 ▶소규모 블록 디자인 ▶주변단지와 연결하는 생활공유 가로 조성 ▶지역사회에 필요한 생활 서비스시설 도입 ▶열린중정형과 고층타워를 결합하고 불암산 조망을 고려한 스카이라인 계획 ▶생애주기 대응 가능한 가변형 평면 도입이다.
이에 따라 하나의 단지가 하나의 거대 블록으로 조성됐던 것을 여러 개의 소규모 블록으로 재구성하고, 불록 사이사이에 생활 공유가로를 내 주변과 연결하게 된다. 가로변에는 어린이집, 놀이터 등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배치된다.
또한 전체가구 수의 85.7%가 기존 세입자이고, 1~2인 가구 비율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해 다양한 평형이 만들어진다. 생애주기별 다양한 미래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는 2030년이면 서울시내 아파트 56%가 정비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시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현안사업 구역과 공공재개발, 공공재건축 등에 대해 도시·건축 혁신방안을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택시장의 안정화가 필요한 현 상황에서 공공기획을 통해 주택공급 물량을 적기에 시기조정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 김성보 주택건축본부장은 "토지, 건축물, 현금제공 등의 공공기여와 더불어 커뮤니티 시설의 개방, 도시경관에 기여하는 건축물,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가로 등 공공성이 강화된 재건축이 새로운 서울형 재건축이다. 즉 민간사업의 성격이 강한 재건축사업에서도 도시·건축혁신 공공기획을 통해 주거환경의 질을 높이고 공공성이 강회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서울형 재건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우리 구는 재건축 연한이 도래된 아파트가 20년 현재 46%, 30년에는 88%로 녹물수도와 지하 주차장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심각하다"며, "올해 계획하고 있는 노후공동주택 재건축 실행 지원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세영 법무사의 법원경매 비망록(備忘錄) [4회] (2021-02-02 15:56:22)
김세영 법무사의 법원경매 비망록(備忘錄) [3회] (2021-01-20 16:11:13)
인제대 상계백병원 새로운 미션...
상계백병원 고경수 원장 지역...
[의정인터뷰] 도봉구의회 유기...
박진식 도봉구의회의장 지역연...
이동진 도봉구청장 지역연합신...
노원천문우주과학관 항공우주 ...
노원구 학교 유휴공간 학생들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