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1월2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부간선도로 상행선 30일 0시 개통 ··· 노원·도봉구 교통대란 우려
등록날짜 [ 2020년12월24일 13시20분 ]
도봉지하차도 유입부 전경.[사진=서울시 제공]


기존 상계·창동교·녹천교 진입로 폐쇄
자운고교 앞, 녹천교 건너편에서 진입

서울시 10여년의 공사 끝에 30일 0시부터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의정부시계~월계1교 구간 총 6.85㎞의 확장공사가 마무리 되어 개통한다고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의정부 시계~상계교 이전 구간은 2019년 말 공사를 마치고 양방향 6차로로 개통 운영 중이다.
성수방면에 신설된 도봉지하차도는 상계교 이전(상계주공 10단지)에서 중랑천을 지하로 통과하여 초안산 앞까지 약 3㎞, 편도 3차로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기존 상계교(상계10단지, 임광·대림 앞), 창동교(노원구청 앞), 녹천교(마들스타디움)에서 성수방면 진입로는 폐쇄된다. 상계교에서 성수방면 동부간선도로로 진입하려면 문화고등학교에서 좌회전을 받아 자운고등학교 앞에서 진입하면 된다.
또 창동교 및 녹천교 이용자들은 마들로를 통해 초안산 앞(창동 주공 17단지) 앞에서 좌회전을 해서 진입해야 된다.



개통구간에는 도봉지하차도(연장 2,990m, 3차로)와 초안산지하차도(연장 402m, 3차로)가 있으며, ’18.12월에 개통한 상도지하차도(연장 190m, 양방4차로), 장암지하차도(연장 400m, 1차로)가 있다. 화재 시 안전을 위한 자동 물 분무시설, 에어커튼, 내화 패널 등  최첨단 방재시설을 갖추었으며, 환경을 위한 공기정화 장치가 운용되고 있다.
시는 교통전환에 따른 혼선 및 교통정체 최소화를 위하여 ‘21년 5월까지 기존 창동교~녹천교 1개차로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교통전환에 따른 모니터링 및 전후 교통상황을 비교해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는 왕복 4차로로 그 기능이 부족해 출퇴근 시간대마다 상습 교통정체구간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이번 성수방면 3차로 개통으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노원구와 도봉구 관계자들은 “이렇게 하려고 10년간이나 공사를 했느냐”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진입로가 축소되면서 현재도 어려운 동부간선도로 진입이 한층 더 악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노원구 관계자는 “상계교를 건너 문화고등학교 부근은 현재도 상시 교통체증을 겪고 있는 곳으로 상계1·8·9·10동과 도봉구 방학동, 도봉동 차량이 몰릴 경우 일대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창동교와 녹천교를 이용하던 차량이 창동주공17단지 진입로로 한꺼번에 몰릴 경우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도봉구의회 이경숙 의원(국민의힘, 창1·4·5동)은 10년이 넘게 주민불편을 드린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가 12월 30일 개통된다“며 반가운 마음을 전하면서도 ”자운고등학교 앞 진입로의 혼잡이 예상되어 향후 대책에 대하여 도봉구와 서울시에 꾸준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출퇴근 혼잡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노원구 관계자는 “동부간선도로는 의정부를 위한 도로가 되었다”며 “노원구와 도봉구 주민들의 원성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소감을 나타냈다.

시는 도봉지하차도가 연장되고 기존 도로에 방음벽이 설치되어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도봉지하차도 상부 마들길을 확장 개통되어 지역 교통정체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의정부 방면은 성수방면 교통전환 후 2차로에서 3차로로 차로 조정을 하고, 동부간선도로 상계동과 월계동을 잇는 하계교를 철거한 후 2021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홍길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직무대리는 “상습 교통정체가 해소되고, 동부간선도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남은 사업들도 정상적으로 추진하여 서울시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하계종합사회복지관 리조이스 프로그램 진행 (2020-12-24 14:06:31)
노원구 2020년 10대뉴스 1위는 ‘야간 불빛정원 개장’ (2020-12-23 16:28:20)
한국 국토정보공사 서울북부지...
서울시의회 성흥제 의원 동부간...
서울병무청 2021년 달라지는 병...
채수창의 행정심판(57) 자기소...
김세영 법무사의 법원경매 비망...
[이황구 노무칼럼] 재택근무 중...
서울북부고용센터 제공 구인정...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