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1월2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중희 교육칼럼] 문제만 보고 풀이여부 아는 것이 실력?
등록날짜 [ 2020년10월13일 13시16분 ]
박중희 - 서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박사 - 가천대학교 교육경영학과 강사 - (주) 자유자재 교육 대표
수학문제를 보자마자 이것은 "풀 수 있다", "풀수 없다"를 아는 것은 실력이 있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다. 어떤 학부모는 우리 아이는 문제를 보면 곧바로 풀 수 있는지 없는지 안다. 그래서 실력이 있는 아이인데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말을 하곤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이라 것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 실력(ability, capacity)는 실제로 갖추고 있는 힘이나 능력이다.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을 실력이라고 정의하긴 어렵다는 말이다. 
사람은 자신이 잘 모르는 것에 대한 판단은 매우 빠르다. 아프리카에서 3번째로 큰 도시가 무엇인가를 물으면 "모른다"가 정말 빨리 나온다. 따라서 문제를 빨리 알아보고 "내가 풀 수 있다" 혹은 "풀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실력이 유무를 말하긴 어려운 것이다. 오히려 자신이 실력이 없음을 빨리 알아차린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실력과 능력의 차이는?

실력(實際)은 실제로 갖추고 있는 역량을 말한다. 능력(能力)은 어떤 일을 감당하거나 해결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어떤 일에 대하여 요구되구 적당하고 인정되는 자격을 말하는데, 학습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갖추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장기적으로 보유하게 되면 이것은 실력으로 자리잡는 것이다. 실력을 자리잡은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넘쳐나는 것을 성적이라고 부를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가 성적을 얻고자 한다면 일단은 공부를 감당할 만한 힘을 길러야 한다. 사소하게는 자리에 앉는 것부터 잘하고자 하는 마음 등이다. 이러한 많은 것들을 하나씩 갖추어가게 되면 능력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마치 기억에서 작업기억(working memoty)처럼 학습하는 힘을 길러주고 공부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주게 된다. 이러한 장기기억으로 자리 잡듯이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많아질 수록 실력이 생긴다고 보는 것이 바로 학습이다. 

성적을 올리고자 한다면 
모르는 것을 줄여가라

공부를 하여 성적을 내고자 한다면 배운 것에 대하여 모르는 것을 줄여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반적은로 중고등학교의 공부는 검사(test)가 아닌 시험(exam)이다. 즉, 배운 것을 얼마나 잊지 않고 기억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아무리 교육에 대하여 미화하고 치장한다고 하여도 학교시험은 반복학습과 주입식, 혹은 암기가 좋은 성적을 내게 만든다. 이것은 학교 시험이 그 사람이 갖춘 능력과 실력을 보는 시험이 아니라 배운 것을 잘 기억하는 사람이 유리한 시험을 출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적은 모르는 것이 줄어드는 것이 유리하다. 더 많이 안다고 하여도 시험에 안나오기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학교 시험준비는 모르는 것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코로나가 창궐한 이래 교육 현장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지금 학생들의 공부는 빈익빈 부익부 시대이다. 잘하는 사람은 더 잘하게 되고 못하는 사람은 더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것은 실력을 기르는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올려 0 내려 0
박중희 교육자문위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앤드센터와 함께하는 제1회 언택트 Youth해커톤 개최 (2020-10-16 13:21:33)
모든 학생 끝까지 책임지는‘기초학력보장’북부「초2 집중학년제」운영 컨설팅 실시 (2020-10-05 14:27:54)
모종화 병무청장, 서울병무청 ...
노원구 화랑대역 ‘경춘선숲길...
도봉구의회 홍국표 의원, 친환...
도봉구시설관리공단, 기능연속...
도봉구시설관리공단 ‘WE대한약...
'아리수'와 겨울방학 함께할 ...
서울시립과학관, 27~28일‘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