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7월0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KTX수도권 동북부 연장사업 본격 추진 나서!
등록날짜 [ 2020년05월27일 19시38분 ]

‘KTX수도권 동북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간사, 이동진 도봉구청장)’KTX 수서~의정부 연장사업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초청해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사업 간담회26일 국회에서 개최했다.

사진제공 도봉구

이날 간담회에서는 도봉구, 노원구, 동대문구, 의정부시 단체장과 서울시, 경기도 관계자 및 지역 국회의원 10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GTX-C노선과 KTX 의정부 연장선 병행( b 수서~삼성~청량리~창동~의정부)을 단일 대안으로 확정한 GTX-C 철도사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본 간담회 발표자로 나선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수요측면, 기술적 측면, 유라시아 철도망 선제적 구축, 국토 균형발전 및 국정 신뢰성 제고 등 총 여섯 가지 필요성을 설명하면서 국토교통부의 KTX 의정부 연장 배제 이유인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규 수요 저조 및 GTX-C노선 운행 지장 초래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간담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166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서발 SRT를 의정부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포함하여, 지난 201812월 국토부의 예비타당성 조사(B/C 1.36, AHP 0.616)가 통과되었으며, 이전의 수 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에서도 KTX 연장사업이 배제된 적이 없었다는 점을 들어 국정신뢰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KTX-GTX 플랫폼 공유가 가능한 신형열차(EMU-250) 도입과 함께 삼성역에 GTX-AGTX-C 노선 간 연결 선로를 설치하면 KTX연장사업을 위한 추가 공사비 4천억원도 불필요한 점 등을 들어 기술적인 문제가 전혀 없다는 분석자료를 제시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KTX수도권 동북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201912월 수도권 동북부 지역 자치단체장 4, 국회의원 7명의 참여로 출범하여 활동해왔다. 21대 국회에서는 정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0명의 참여로 활동하여 더욱 강력하게 사업추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도권 동북부 교통인프라 구축사업은 강·남북 균형발전 뿐 아니라 수도권 320만 인구의 교통편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GTX-C 노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앞으로 창동 서울아레나 등 창동·상계 신경제 중심지를 서울 동북부지역의 교통허브로 강남·북 균형발전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KTX 의정부 연장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며, 앞으로 준비위원회의 간사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다 할 것이라 밝혔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에 필요한 정책은? 좋은 연구 아이디어 공모 (2020-05-27 19:42:52)
노원구 바이오메디컬 조성 위해 바이오 정책자문단 구성 (2020-05-26 14:18:16)
강북경찰서, 전통시장 주변도로...
창동종합사회복지관, 한국마사...
도봉구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
도봉구 대대적 조직 개편, ‘지...
도봉구, 담배연기 없는 전통시...
도봉구, ‘교육자치-지방자치’...
서울병무청, 2020년 지자체 병...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