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3월29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더불어민주당 노원, 도봉 서울 동북부 국회의원 선거 후보단 공동공약 발표
신경제중심 완성 위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으로 서울 동북부를 확 뒤집어 놓겠습니다
등록날짜 [ 2020년03월24일 15시53분 ]

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 도봉의 동북부 국회의원 선거 후보단(도봉갑을 인재근, 오기형, 노원갑을병 고용진, 우원식, 김성환)324()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동북부 신경제중심 완성을 위한 광역교통체계 구축 3대 핵심 공약으로 지하철 4·7호선 급행화, KTX 수서~의정부 연장, GTX-C노선 사업 조속 추진을 위한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후보단은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에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바이오클러스터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서울 동북부가 서울시의 새로운 일자리 핵심지로 떠오른 만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3대 광역교통체계 구축이 핵심이라는 입장이다.

후보단 제공

 

지하철 4호선 조속 추진, 7호선 급행화 조속 확정

먼저 첫 번째 핵심공약인 4·7호선 급행화의 경우, 짧은 역간 거리와 낮은 표정속도로 인해 출퇴근 시의 지하철 이용 효율이 저하됨에 따라 서울 동북부 거주민들의 고질적인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다.

후보단은 우선 “4호선 급행화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서울시 간의 협의와 법적, 제도적 걸림돌이 없도록 21대 국회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20197월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따라 4호선은 우선 추진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7호선은 후보노선으로 선정된 바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4호선 급행화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 결과 비용편익 2.8로 편익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용역타당성 심사를 완료하고 금년도 타당성조사 용역비 4.95억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고 밝혔다.

 

7호선 급행화의 경우, 서울시의 비용편익 분석 결과 편익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B/C 1.84) 서울시의 4호선 우선 추진 방침에 따라 2023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계획 수립 시 재검토로 결정됐다. 그러나 서울 아레나, 창동차량기지 부지의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일자리와 인구 증가로 교통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당초 계획을 조기 추진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 이에 후보단은 서울 동북부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조기 해소하기 위해 조속한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재검토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조기 확정하겠다는 입장이다.

 

KTX 수서~의정부 연장사업, GTX-C 노선과 연계 추진

또한 201812월 기획재정부 발표한 GTX-C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된 GTX-C노선과 연계할 경우 경제성과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진다는 점에서 그 타당성도 높다는 판단이다. 향후 러시아, 유럽까지 철도를 연결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건설에 중요한 인프라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과도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20191219일 더불어민주당 서울 동북권 국회의원 9, 지자체장 4명으로 구성된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위원장 : 노원을 우원식 국회의원)를 발족시켜 연장사업 조기 이행 촉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후보단은 21대 국회에서도 정부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지속 추진을 발표한 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이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의해 성과를 낼 계획이다.

 

후보단은 서울아레나,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에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일자리, 문화, 첨단산업의 핵심기지로 거듭날 서울 동북부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양대 숙원 사업을 반드시 실현시킬 것이다. 해당 사업들은 일반적인 국회의원 후보가 아닌 지자체와 정부와 일 해보고 국정 전반을 운영해본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준비된 후보자들이 원팀이 돼야 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원내대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당대표 비서실장 등 현직 국회의원과 변호사 경력의 전문성을 갖추고 오랫동안 지역 민심을 잘 알고 있는 초선 후보로 꾸려진 환상의 팀이며, “당선되면 도합 13선의 정부여당의 힘으로 서울 동북부를 새로운 혁신 기지로 만들기 위해 큰 힘과 능력으로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GTX-C 노선과 연계한 KTX 의정부 연장사업 추진을 통해 낙후된 수도권 동북부 320만 국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발표했다.
4·7호선 급행화의 경우, 짧은 역간 거리와 낮은 표정속도로 인해 출퇴근 시의 지하철 이용 효율이 저하됨에 따라 서울 동북부 거주민들의 고질적인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3월 26일 ~ 27일 이틀간 후보자 등록 (2020-03-25 11:35:05)
미래통합당 도봉을 김재섭 후보 “386세대 봉건정치 끝! 새로운 정치적 아젠다 만들 것” (2020-03-23 16:50:17)
도봉구, 전국 최초 ‘교회 온라...
도봉구, ‘산불 예방 블랙박스...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도봉(을)...
김선동 도봉(을) 국회의원, 21...
김재섭 미래통합당 도봉갑 국회...
도봉구의회 홍국표 부의장, 지...
강북구의회 유인애 부의장, 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