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4월08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신용보증재단, 소비여력·예상매출액 골목상권분석 제공
골목상권분석 고도화
등록날짜 [ 2020년02월13일 08시34분 ]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한종관)󰡐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해 골목상권에서 창업하고자 하는 시민과 기존 영세 소상공인에게 보다 정확하고 고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는 중국집, 편의점 등 생활밀접업종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역별·상권별 생존율, 평균 매출액, 임대 시세 등 32종의 경영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서울시가 2016년 개발하고, '17년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 중이다.

이용자 목적과 편의에 따라 일반 시민에게 공개되는 󰡐대시민 서비스󰡑 ▶정책연구 전문가가 활용하는 󰡐전문가/정책활용 서비스󰡑 ▶모바일 기반 󰡐챗봇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번 개편으로 정보제공 업종을 2배 이상 확대하고(45100) 동 단위 투자수익률과 손익분기점 정보를 추가 제공한다. 또한 특정 건물 길 단위 소비여력이나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신규로 선보인다.

상권정보가 제공되는 '생활밀접업종'은 기존 45개에서 100개로 2배 이상 확대된다. 독서실, 반찬가게, 동물병원, 볼링장, 여행사 등 서비스업과 소매업을 중심으로 보다 폭넓은 업종별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기간도 기존 분기별에 더해 월 단위로 세분화된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경영성과 측정기준 중 하나인 '투자수익률''손익분기점'도 추가로 서비스한다. 메뉴 개발·조정, 서비스 개선 같은 창업과 경영관리의 실질적인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물·도로 단위 소비 여력이나 매출액을 추정해볼 수 있는 '건물단위·길 단위 상존 인구'도 새롭게 제공한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서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다.

건물단위·길단위 상존인구란 '특정 영역', '특정 시점'에 거주 또는 근무하는 인구로, 서울시에서 발표하는 '생활인구'를 재단에서 가공한 자료다. 특정 건물·특정 길 단위 소비여력이나 매출액을 예측할 때 기존에 사용 중인 '유동인구'보다 더 정확한 추정치를 제공한다. 타 상권분석시스템에 없는 차별화된 정보로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에서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내 챗봇 서비스에서 본인이 설정한 위치를 기반으로 동단위의 투자수익률과 손익분기점을 확인할 수 있다.

소상공인 컨설팅과 정책지원을 위한 '전문가/정책활용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조사하고 싶은 상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설문조사 서비스', 자영업 경영통계를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신설됐다.

전문가/정책활용 서비스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창업지원기관이나 시·구 창업부서에서 대 시민 창업지원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한종관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지금처럼 자영업자가 과당 경쟁에 내몰리는 상황에서는 무작정 창업을 지원하는 것보다 적정 창업,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가 제공하는 상권정보가 예비창업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고, 성공 창업을 이루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 메이커스 원에서 3D프린팅의 모든 것 체험하자 (2020-02-13 08:40:46)
노원구 공동주택에 최대 5천3백만원 지원 (2020-02-12 16:53:13)
노원구 사전투표소 확인하세요
[박중희 교육칼럼] 학원의 온라...
노원문화재단 ‘힘내라, 노원! ...
4월 11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우원식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노원갑 ...
도봉구, ‘어르신·청소년 시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