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16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전국 최초 공공기관 ‘고용감찰관제’ 도입
공개모집 통해 교수, 법률가, 회계사, 공무원 등의 경력자 5명 위촉예정
등록날짜 [ 2019년09월11일 15시35분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공공기관의 공정하고 투명한 인새채용을 위해 전국 최초로 공공기관 인사채용을 위한 고용감찰관 제도를 도입한다.

이를 위해 제289회 도봉구의회 임시회에서 <서울특별시 도봉구 고용감찰관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해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지난 95일 공포했다.

사진제공 도봉구청

구는 조례제정에 있어 법제처에 조례안의 제도적·법적 타당성을 사전 검토하는 자치법규 입법 컨설팅을 요청하고, 법제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구의 고유한 상황을 감안하여 최종적인 조례안을 마련하였다.

고용감찰관 제도는 주민이 직접 채용과정에 참여해 공공채용의 공정성을 감시하는 제도로, 공공기관의 인사채용에 대한 시민감시 프로그램으로서는 전국 최초이다.

고용감찰관은 도봉구 전 부서 및 산하기관의 인사채용에 직접 참여해 서류전형 및 면접 등 인사채용의 전 과정을 참관·감시하는 직무를 수행하게 되며, 구 전 부서 및 산하기관의 인사채용 시 고용감찰관 참여가 의무화되고 고용감찰관은 인사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감시하게 된다.

고용감찰관은 대학 교수, 법률가, 회계사, 공무원 등 관련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사람 중 청렴하고 도덕성이 높은 사람으로 5명을 위촉할 예정이다. 구는 조례 공포에 따라 세부적인 운영계획을 수립해 고용감찰관 공개모집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고용감찰관의 주요역할은 인사채용 절차의 준수 여부 및 서류전형 및 면접심사의 적정성 준수 심사위원 위촉기준 등 각종 준수 사항 이행 임직원의 부정청탁이나 부당지시 감시 정치권의 부당 인사개입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인사채용분야의 제도개선이 필요할 경우 이를 구청장에게 권고할 수 있으며, 아울러 채용과정에서 비위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감사요구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는 공정한 공공채용을 위하여 채용계획의 적정성을 사전 검토하는 감사담당관의 일상감사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상감사를 통하여 일차적으로 채용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고용감찰관의 채용과정 참관을 통하여 채용과정의 적정성을 최종적으로 확인 하게 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고용감찰관 제도를 통하여 공공기관의 인사채용 분야 공정성 및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며 채용비리 예방을 통하여 반칙과 특권 없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지방병무청, 2000년생 올해 현역병 입영 희망자 본인선택원 접수 받아 (2019-09-09 14:53:27)
노원구 커리어 페스티벌 개최 ...
노원구상공회, 고객을 감동시키...
제14회 전국발달장애인댄스경연...
노원구 포천 ‘노원힐링캠핑장...
도봉구, ‘함께 꿈꾸는 그린도...
도봉구-민간복지거점기관 함께...
도봉구, 직원대상 ‘2019 북 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