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16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하계종합복지관에 무장애 놀이터 개관
등록날짜 [ 2019년09월02일 16시23분 ]



현재 시범운영, 5일 개장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장애인비장애인 어린이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무장애 실내놀이터가 5일 하계종합사회복지관에 문을 연다.

'라온아띠'라고 명명되어진 실내놀이터는 장애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기관과 시설 등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 증가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집단놀이 프로그램의 필요에 의해 조성됐다. '라온아띠''즐거운 친구'라는 순수 우리말이다.

소요예산은 공사비 7000여만 원, 운영비 5000여만 원 등 총 12000여만 원으로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전액 서울시에서 지원 받았다.

복지관 3층에 144.1규모로 조성된 '하계 라온아띠'에는 놀이공간 음악교실방 소굴방 휴게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다.

놀이공간에서는 '실내 정글짐', '트램플린', 'VR 체험기' 등을 이용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음악교실에서는 '교육' '노래연습', 소굴방에서는 '보드게임', '영화감상', '게임', '독서'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한 휴게실도 별도로 마련되어있다. 화재 예방을 위해 벽면에는 불연성 매트를 부착하고 안전관리 요원을 상시 배치하는 등 각종 사고 예방에도 힘썼다.

운영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6, 토요일은 오후 3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다.

현재 8개의 놀이·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중 7개 프로그램은 장애·비장애 아동이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같이 어울리고 친구가 되어 서로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전지적 장애인 시점 프로그램'은 안대 착용 후 그림 그리기를 하는 시각장애 체험과 저주파 치료기를 팔에 장착하고 블록 쌓기 등을 하는 편마비 체험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직접 느껴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한다.

구는 정기적인 부모 모임 및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프로그램 공모, 유치원·어린이집과 연계한 무료 놀이 공간 제공 등 '하계 라온아띠'가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및 편견을 근절시킴은 물론 안전한 놀이·여가환경 제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놀이터는 장애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노는 공간이란 인식을 갖게 해 장애에 대한 벽을 허무는 것이 이 사업의 취지다""모든 아이들이 놀 권리를 누리고 바르게 커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교육복지재단 정기후원 나인스+I=10운영 (2019-09-02 16:27:22)
서울시 일본산 수산물 등 방사능 안정성 조사 (2019-09-02 16:18:41)
노원구 커리어 페스티벌 개최 ...
노원구상공회, 고객을 감동시키...
제14회 전국발달장애인댄스경연...
노원구 포천 ‘노원힐링캠핑장...
도봉구, ‘함께 꿈꾸는 그린도...
도봉구-민간복지거점기관 함께...
도봉구, 직원대상 ‘2019 북 워...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