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1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시의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 김생환 부의장 “노후된 노원자원회수시설 보수 방안 마련 시기 됐다”
등록날짜 [ 2019년04월23일 11시07분 ]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이 지난 10일 노원자원회수시설을 방문하여 현장상황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지역난방 송수관 안전 확보 강조

주민협의체 정상화 방안도 검토

 

서울시의회 김생환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노원4)410일 오전 서울시 노원자원회수시설과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를 현장 방문하여 업무보고를 받고 현장시찰 및 직원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서울시 노원자원회수시설에서는 위탁관리운영사인 우주엔비텍 강용선 소장,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에서는 전상화 동부지사장이 현황 및 업무보고를 했다.

이날 김생환 부의장은 󰡒노원자원회수시설이 건립된 지 28년이 넘어 시설노후로 시설전반에 걸쳐 검토할 시기가 되었고, 이와 관련해 서울시가 올해 말까지 용역을 실시해 결정할 예정으로 시설 전체의 지하화와 현 상태에서 보수를 실시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김생환 부의장은 서울시 노원자원회수시설 업무보고 청취 후 현장 곳곳을 둘러보며 시설안전 점검과 함께 시민민원발생에 대해선 신속히 대응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직원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격려하였다.

김 부의장은 노원자원회수시설 탁병운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 및 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해 듣고 시의회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적극 돕도록 하겠다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는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에서는 열공급시설현황, 열사용자현황, 열수송관 특별점검 및 상태 정밀분석에 관한 내용, 열수송관 종합 안전대책 등에 대해 상세히 보고 받고 관련사항들에 대해 질의응답 후 현장을 둘러보며 곳곳의 상태점검과 안전관리를 당부하고, 시민들 입장에서 최선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의장이 서울에너지공사 동부지사를 방문한 것은 지역난방이 겨울철 요금에 비해 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데 따른 것이다.

문제는 단지 내 열교환기까지 열을 전달하는 관로의 열손실과 각 세대로 연결되는 열수송관의 노후가 주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서울에너지공사는 열교환기까지의 열 수송관은 공사가 맡고, 각 세대별 열 공급 수송관은 에스코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스코 사업은 수송관 교체 시 소요 공사비를 주민 부담 없이 시행하고, 공사 후 예상되는 약 20% 난방요금 절감효과에 따른 차액을 장기적으로 받아 가는 것으로 후불제 지급 방식이다.

걸림돌은 난방요금 차액 수납기간이 장기적으로, 열 공급을 받고 있는 아파트 단지가 모두 30여년에 되어 재개발재건축 등이 시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상계동 지역난방과 신내동을 연결하는 열 공급 선로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김 부의장은 󰡒중랑천 둔치에 묻혀있는 열 공급선로 몇 곳은 여름철 장마에 의해 침수피해로 안전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에너지공사 측은 내년 예산을 투입해 우회선로를 설치해 안정성을 확보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말했다.

중랑천 둔치의 열 공급 선로는 지난 백석에서 발생한 사고와 같이 100가 넘는 수증기가 통과하고 있어 만약 파손되어 열이 분출될 경우 반경 10~20m 내에서는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선로는 도봉구 창동과 중랑구 신내동 아파트 단지에 열공급을 맡고 있다.

김생환 부의장은 󰡒노원자원회수시설 향후 방향에 대해 노원구민들과 토론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이 서울시가 올해 말까지 진행하는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주민들이 안전하고 저렴한 난방요금, 따뜻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현직 교감들 교장 승진 위해 사이버대학원으로 몰려 (2019-04-29 10:22:19)
서울시의회 유용 위원장, 서울시북부기술교육원 긴급 현장시찰 (2019-04-16 16:11:36)
서울중기청, ‘일본수출규제 애...
도봉구, 사회적경제 주간 ‘사...
도봉구, 여름방학 맞이 ‘도봉 ...
도봉구 통합예약사이트 이용자 ...
도봉구, 주민자치위원 위촉장 ...
도봉구, 엄마와 함께 만든 동화...
상계종합사회복지관 초등생 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