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1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플러스 > 따뜻한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방학2동, 어르신 정신건강 집밖프로그램 늘봄교실 종료
프로그램 전후 노인우울 평가결과 경증·중증에서 모두 정상범위로 지표 상승
등록날짜 [ 2019년12월11일 16시31분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방학2동주민센터는 우울감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신건강집밖프로그램 늘봄교실2019년 프로그램을 124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도봉구청

늘봄교실은 지역 내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웃음치료, 미술치료, 천연재료 공예활동, 나들이활동 등 다양한 집단 활동으로 새로운 대인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을 유도해 우울감 감소와 자살을 예방하는 도봉구생명존중사업으로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2019 늘봄교실은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사업추진을 통해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를 통해 발굴된 우울감이 높은 고위험군 어르신 총 30명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2기로 나눠 매 기수별 12주 과정 운영했다.

프로그램은 웃음치료, 한지공예, 종이공예, 미술치료, 천연재료 공예활동(천연연고, 림밥, 핸드크림)과 이천 부래미마을로 떠나는 농촌마을체험 나들이 등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성취감과 함께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구는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에 한국판 노인우울척도-단축형(SGDS) 비교평가를 진행해, 대상자의 우울감 정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참여자 대상의 만족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우 만족만족의 응답이 다수를 차지하는 등 무기력한 삶에 활력을 주고 이웃과의 소통을 이끌어내었다는 평가도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구 관계자는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신체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관리도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이슈로 부각되는 요즘 정신건강집밖프로그램 늘봄교실을 통해 어르신들이 신체와 정신 모두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계2.3동, 수지와 생명나눔이 함께 하는 따뜻한 정 나누기 행사 펼쳐 (2019-12-16 10:41:43)
도봉구 안골에 한일병원 임직원 연탄나눔 봉사 (2019-12-11 16:15:20)
병무청 간편인증’ 앱으로 인증...
도봉구 방학2동 주민자치회, 요...
도봉구, 리라어린이집 고사리손...
중랑소방서, 기울어진 택배차...
제293회 도봉구의회, 새해 첫 ...
도봉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올...
도봉구, ‘2020 주민과 함께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