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16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미세먼지 시즌제’로 고농도 미세먼지 집중관리
12월~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발생오염원별 집중관리 ‘미세먼지 시즌제’ 시행
등록날짜 [ 2019년12월11일 16시11분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구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서울시의 미세먼지 시즌제에 동참하며 지역 곳곳에서 미세먼지 집중관리에 나서고 있다.

미세먼지 시즌제는 미세먼지 발생오염원별 집중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수송 분야 난방 분야 사업장 분야 노출저감 분야 4개 분야에 대해 121일부터 내년 331일까지 4개월간 시행된다.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초기 원인은 국외유입 영향이 크나, 대기정체에 따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원인들이 가중되어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사진제공 도봉구청

도봉구의 미세먼지 농도는 겨울과 이른 봄철에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연평균 및 시즌제 기간에는 서울시보다 낮게 측정되고 있다.

구는 수송 및 난방 등 미세먼지 배출 기여도가 높은 분야에 대해 관리를 집중하고, 오염원 관리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취약계층인 주민들의 건강 보호 및 피해 예방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구는 행정·공공기관 승용차 19대와 직원차량 270대 총 289대에 대해 기존에 실시해온 승용차 요일제를 중단하고 차량2부제를 시행하기로 했다.(친환경차량, 영유아동승차량 등 제외) 이와 함께 도봉로 의정부 경계 지점에서는 무인단속시스템을 활용해 2.5톤 이상의 5등급차량에 대한 상시단속을 실시하고, 과태료(미세먼지특별법 개정 후)를 부과할 예정이다.

주민들과 함께 동참하는 미세먼지 저감정책으로는 가정용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지원사업 추진 에코마일리지 특별포인트 도입 대형건물 겨울철 적정 난방온도 집중관리 등이 이뤄진다. 에코마일리지 특별포인트는 시즌제 기간에 20%이상 절감한 개인에게 1만 마일리지를 추가지급하고, 단체회원에 대해서는 평가기간을 시즌제 기간인 12~3월과 6~9월로 조정해서 평가하기로 했다.

그동안 연 1~4회 점검을 실시했던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및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대해서도 시즌제 기간에는 현장 전수점검 실시, 시민참여 감시단 운영 등을 통해 사업장 집중 관리에 나선다.

구는 분진청소차(4), 노면청소차(4), 물청소차(4) 도로청소차량 12대를 모두 투입해 지역의 143.9km구간 주요 간선·일반 도로 청소도 강화한다.

차량당 1일 작업구간을 10km연장한 60km로 적용하고, 물청소는 평시 영상 5에서 영상3로 상향했다. 또한 마들로 아파트밀집지역(서울북부지방법원~창동운동장)에 대해서는 12회 이상의 도로청소도 실시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고농도 미세먼지 사전예방 특별대책인 미세먼지 시즌제에 관은 물론 주민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우리 모두의 건강은 물론, 국내 미세먼지 저감에 함께 나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민관협력사업 ‘우리마을이보인다’ 성과공유회 개최 (2019-12-11 16:13:11)
노원구 상계1동에 5개 기관이 함께하는 행정복합타운 조성 (2019-12-08 11:21:32)
홍범도장군 기념사업회, 용산공...
병무청, 임시공휴일 8월 17일 ...
동성제약 유산균 면역 비타민 5...
서울북부보훈지청 우수 보훈복...
더불어함께새희망, 폐지수집노...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비정...
서울강북경찰서 비대면 교통안...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