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22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제로페이 공공부문까지 사용 의무화
민간위탁·보조금 지원 단체 포함
등록날짜 [ 2019년02월26일 10시51분 ]

가맹점- QR결제대 설치

소비자- 기존 은행 앱 사용 결제

 

가맹목표율 서울시 평균 30.8%

노원구 56.2%로 서울시 2위 달성

 

서울시의회 민생위 봉양순 위원장과 위원들이 제로페이 홍보 차원에서 재래시장을 방문해 제로페이를 이용해서 모자를 직접 구입하고 있다.
서울시가 소상공인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한 󰡐제로페이󰡑가 올해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1월 자치구별로 대대적인 가맹점 가입 신청서를 받았다.

제로페이는 서울시가 경기침체와 임대료 상승, 카드 수수료라는 삼중고에 시달리며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66만 서울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인 제로페이는 기존의 민간플랫폼을 그대로 이용함으로서 중복투자 없이 결제 수수료를 제로화 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제로페이 사업에는 머니트리 페이코 네이버(N페이) 하나맴버스(하나머니고) 등 민간 결제플랫폼 신한은행(신한 솔) 경남은행(투유뱅크) 기업은행(i-one뱅크) 농협(NH앱캐시) 대구은행(im뱅크) 부산은행롯데(썸뱅크) 국민은행(Liiv) 케이뱅크를 제외한 19개 시중은행이 참여하고 있는 뱅크페이 수협(수협파트너뱅크) 우리은행(우리은행 원터치)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사용자는 참여업체 앱을 이용해 제로페이로 결제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인식시킨 후 결제금액과 비밀번호를 입력시키면 된다.

서울시는 올해 3월부터 제로페이 사용자의 소득공제율을 최고 40%까지 적용하게 된다. 현재 현금영수증 30%, 신용카드 13%에 비해 월등이 높은 수준이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연매출 8억원 이하 일 경우 결제수수료는 0이며, 8억 원~12억 원 이하는 0.3%, 12억 원 초과 시에는 0.5%의 수수료를 내게 된다.

이에 노원구는 부구청장을 추진단장으로 하는 󰡐제로페이 활성화 집중 추진을 하는 추진단󰡑을 구성하는 한편 일자리경제과 내에 제로페이 활성화 TF팀을 신설했다.


제로페이 활성화 TF팀은 결제처 확보 및 가맹점용 앱 설치 및 사용 안내, 사용자 확산, 홍보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구는 구청 민원 업무 중 제로페이 결제가능 서비스를 파악해 연계시키는가 하면 노원구민체육센터 등 노원구서비스공단 산하 체육시설, 어린이집, 자치회관 강좌 및 프로그램, 노원구립 시설 등의 이용요금을 제로페이로 결제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간부문 결제처 확보를 위해 각 동별로 5~7명씩 총 100명의 가맹안내 전담요원을 운영하며 구에는 기간제 근로자 5명을 뽑아 가맹점 모집에 나선다.

제로페이 이용 소비자 확산으 위해 노원구 전 직원 제로페이 사용 참여를 유도한다. 우선 1월부터 직원 복지포인트를 제로페이로 사용하도록 하고, 보조금 및 민간위탁금을 지원하는 각 단체와 시설에서도 보조금 지원 관련 규정 개정과 위탁조건 지침 개정을 통해 동참하도록 할 계획이다.

구는 온오프라인을 동원한 제로페이 홍보에 나선다. 관내 상점가를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명회를 개최하고, 노원역, 상계역 등 대표 상권에서 홍보 캠페인, 자치회관 각종 문화강좌 수강생 대상 제로페이 사용 홍보, 구청 및 동행사이 홍보동영상 상영 및 홍보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게시대, 포스터 및 홍보용 물품 제작, 전광판, 노원구 홈페이지와 SNS를 통한 홍보도 추진하고 있다.

노원관내 소상공인 업소는 13875개다. 구는 이중 50%6938 업소를 가맹 목표로 하고 있다. 이중 지난 131일까지 1차 모집에서 3858개 업소가 참여해 목표치 55.6%의 가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일자리경제과 홍표상 과장은 "노원구청 인근 업소들은 100% 가맹하는 등 많은 동참을 이끌어 내고 있다""업소에서는 수수료율 제로를, 소비자인 주민은 소득공제율이 40%에 달하는 이득이 주어지는 12조의 제로페이 이용율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 생태 도시농부학교 특화과정 교육생 모집 (2019-02-26 11:09:12)
북부수도사업소, 우리 동네 수돗물 아리수 수질검사 결과 '적합' (2019-02-26 10:47:53)
한국마사회 도봉지사 지원, 창...
도봉구시설관리공단-다비치안경...
도봉구, 전 국민 대상 ‘제로페...
북부교육지원청, 우리가 꿈꾸는...
마들역, 유관기관과 2019년 폭...
도봉구시설관리공단, 스마일도...
도봉구, 아이용품 앱으로 주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