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21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공연/전시 > 축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17일 당현천에서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열어
오후4시부터 길놀이, 민속공연, 달집태우기 등
등록날짜 [ 2019년02월13일 09시06분 ]

노원구(구청장 오승록)17일 오후 4시부터 노원청소년수련관 앞 당현천에서 기해년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노원문화원이 주최하고 노원구청이 후원하는 이날 행사는 각설이와 길놀이를 시작으로 정월대보름 대표음식인 오곡나물 비빔밥(1천원)을 맛볼 수 있다. 개인 그릇을 지참하면 500원을 할인해 준다.

6시부터는 풍악대가 당현교를 출발해 인근 아파트 주변을 돌며 길놀이이를 펼치고 당현천에서는 불깡통돌리기, 고사지내기와 함께 주민들과 함께 약밥을 나눠먹는다.

축제의 꽃인 달집태우기는 오후 8시 진행된다. 주민들이 행사장에 마련된 종이에 올해 소원을 적어 달집에 붙여 불과 함께 태우며 소원을 빌어본다.

달집태우기는 인근 고층건물에서 점화 불꽃이 200여 미터를 내달아 달집에 점화하게 된다.

또한 노원청소년수련관 옥상에서는 달집태우기와 함께 화려한 불꽃잔치가 펼쳐져 참석자들의 시선을 잡게 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부럼깨기, 귀밝이술 마시기, 소원빌기, 잣불켜기 등 여러 행사들이 진행된다. 특히 이날 한복(생활한복)을 입고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에게는 부럼세트를 증정한다. 또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귀밝이술 마시기 행사 때는 개인용 컵 사용을 권장한다.

한편 마들농요보존회(회장 김완수)18일 낮 12시에 마들체육공원 내 벼농사체험학습장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1230분부터 길놀이를 시작으로 고사지내기가 이어지며, 1시부터는 달집태우기, 경기민요, 농악놀이 한마당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마들농요는 서울의 유일한 농요로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22호로 등록되어 있다.

아울러 노원우주학교(노원구 동일로20513)에서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19일 저녁 8시에 달맞이 관측행사를 진행한다. 우주학교에 설치된 천체망원경을 중계근린공원으로 옮겨와 달의 바다, 운석구덩이 등 달의 세부 모습을 관찰한다. 별도의 예약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기상 악화 시에는 실내 프로그램만 진행한다.

또한 정월대보름의 유래, 달의 천문현상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LED 쥐불놀이 공작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천체투영실에서는 달의 생성 원리 및 지형, 미래의 달탐사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노원우주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잊혀져 가는 세시풍속을 되새기고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축제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구민 모두가 한해의 건강과 소원을 비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7대 축제 중 하나 '태강릉문화제' 성대히 개최 (2019-04-23 09:59:58)
정월대보름 한마당 노원 17일, 도봉 19일 개최 (2019-02-12 13:44:08)
한국마사회 도봉지사 지원, 창...
도봉구시설관리공단-다비치안경...
도봉구, 전 국민 대상 ‘제로페...
북부교육지원청, 우리가 꿈꾸는...
마들역, 유관기관과 2019년 폭...
도봉구시설관리공단, 스마일도...
도봉구, 아이용품 앱으로 주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