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24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 겨울에도 나비 볼 수 있는 노원구 나비정원으로 놀러 오세요
곤충해설, 표본교실 운영 - 사계절 내내 나비 생태 관찰 가능
등록날짜 [ 2019년02월11일 20시20분 ]



매서운 한파가 계속되는 한 겨울에도 나비를 볼 수 있는 곳을 찾아보면 어떨까?

노원구(구청장 오승록) 중계동 불암산 자락에 자리한 󰡐불암산 나비정원󰡑은 한 겨울에도 나비를 관찰할 수 있는 곳이다. 지난해 9월 개장한 나비정원은 지상 2층의 본 건물과 나비와 애벌레의 먹이를 재배하는 식물 재배온실 등 2개 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곳에는 시청각 교육실, 곤충학습관, 사육·배양실 그리고 나비가 날아다니는 나비온실 등이 있다.

본격적인 관람은 시청각 교육실에서 시작한다. 이곳은 나비의 일생을 담은 3D 에니메이션을 상영해 나비에 대한 사전지식을 제공한다. 에니메이션은 오전 11, 오후 2시 하루 2번 상영한다.

사전지식을 충전했으면 곤충학습관으로 이동한다. 각종 곤충 표본이 전시되어 있으며 돋보기를 통해 실제 알이나 애벌레를 관찰할 수 있다. 꿀벌, 일본왕개미, 타란튤라 등과 환경부지정 멸종 위기 종 2급 곤충인 물장군, 두점박이 사슴벌레도 전시되어 있다.

다음은 나비정원의 핵심시설인 나비온실이다. 연중 실내 온도를 25로 유지해 1년 내내 살아있는 나비를 관찰할 수 있다. 자연채광을 위하여 천정과 외벽을 투명유리로 만들었고, 천정은 여닫이창으로 겨울을 제외하고는 항상 열어놓는다.

현재 관찰 가능한 나비는 51,200여 마리로 배추흰나비, 큰 줄 흰나비, 남방노랑나비, 호랑나비, 끝검은 왕나비가 있다. 봄에는 제비나비, 산제비나비, 암끝검은표범나비, 대만흰나비, 산호랑나비 등 103,000여 마리로 늘린다. 이 중 끝검은 왕나비는 미접이라 하여, 주로 동남아 등 더운 나라에 많이 사는데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날아와 제주도나 남해안 일대에서 관찰되는 종으로 평소 관찰하기 어려운 종이다.

겨울에는 일조량이 적어 나비 활동시간이 한정적이나, 햇볕이 한창인 낮 12~ 2시에는 날아다니는 나비를 쉽게 볼 수 있고 식물 사이에 숨어있는 나비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다.

나비온실에는 나비가 살기 적합한 환경을 위해 후박나무, 금목서 등과 나비의 주식인 꿀이 나오는 란타나, 부들레아, 라벤더 등의 흡밀식물 및 애벌레의 먹이가 되는 황벽나무, 산초나무, 금관화, 자귀나무 등이 식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나비를 관찰하고 나오면 바로 사육 배양실이다. 나비를 직접 사육하는 곳으로 산란에서 번데기까지 과정이 이곳에서 이뤄진다.

전시 해설과 가족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곤충해설3~6, 9~11, 매주 화~금요일 오후 2~3시까지 운영하며 전반적인 곤충 생태해설과 나비의 특성 등을 전문가가 설명한다.

주말 표본교실(매주 토요일 오전 1030, 오후 2)겨울방학 곤충교실(1~2월 화·목요일)은 곤충표본을 직접 만들어보는 기회다.

불암산 숲 곤충탐험대(7~8, 목요일 오후 2)는 초등학생 대상 야외 곤충조사 프로그램으로 불암산의 자연생태를 관찰한다.

한 여름밤 곤충탐사(7~ 8, 목요일 저녁7)는 가족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야행성 곤충의 생태를 체험할 수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나비정원은 도심에서 접하기 어려운 나비를 상시 관찰하고 곤충 생태를 학습할 수 있는 체험공간"이라며 "365일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사계절 체험이 가능한 명소로써 온가족이 함께 특색있고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충 기자 nnews21@daum.net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평화복지관 가수 황치열과 연탄나눔 봉사 진행 (2019-02-12 10:04:43)
도봉구 2018년 민방위·비상대비 최우수구로 (2019-02-11 19:19:42)
서울준법지원센터, 교사 멘토링...
[기고] 청렴은 작은 실천으로부...
발달장애인 여름휴가 노원교육...
서울시의회 제289회 임시회 개...
강북소방서, 차량 화재 초기 진...
노원시민대학 생활 속 민주시민...
서울병무청, 보호관찰청소년 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