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1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생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구, ‘2019-2023 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 본격 스타트!
문화와 평생교육의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도봉구립도서관!
등록날짜 [ 2019년01월08일 16시40분 ]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을 반영하고 다양한 구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2019-2023 도봉구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문화와 평생교육의 복합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증대 및 구민 독서진흥 확대에 나선다.

사진제공 도봉구청

구는 지난해 도서관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도서관 실무자 직원 간담회, 주민대토론회, 정책포럼 등을 통해 도서관의 환경변화와 지역사회의 요구를 바탕으로 한 도봉구 도서관의 미래 비전과 발전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2019-2023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은 ‘세상을 읽는 힘, 미래를 만드는 힘’을 비전으로 정하고 ▶도서관 이용환경과 인프라 개선 ▶이용자 중심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과 상생하는 도서관 협력모델 구축 ▶도서관 조직과 제도정비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는 민주주의 특화도서관, 쌍문3동 구립도서관(가칭), 방학3동 한옥도서관, 구립 작은도서관 건립 등을 통해 구립 공공도서관을 확충하고, 전국 도서관 수준에 맞춰 지속적으로 부족한 장서확충을 통해 도서관 기능강화에 나선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맞춰 서울도서관 전자책 플랫폼 구축계획과 연계한 전자책서비스를 구축하고, 도서관 정보화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이와 함께 도서관별 이용자 수요에 맞춘 학습공유공간 조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기존의 구립도서관중 체험·협업 및 창작공간으로서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및 도서관 창의밸리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생활독서동아리 운영 활성화, 자원활동가 양성 및 프로그램 운영, 공공-작은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등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도서관을 만들어가고, 지역서점을 통한 구립도서관 도서구매를 통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간다.
이외에도 도서관 서비스 표준화를 위한 체계정비, 도서관 직원 역량강화 교육, 도서관 조직의 역할 분담 및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도서관 서비스의 공공성과 전문성 등을 통해 내실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에 도봉구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실시하는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춰 책만 읽는 도서관이 창작과 체험의 공간이 함께 공존하고, 이용자의 중심의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도서관이 또 하나의 커다란 마을커뮤니티의 공간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은자 기자 yej388@naver.com

 
     
올려 0 내려 0
윤은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도봉아이나라도서관, ‘도서관으로 떠나는 역사여행’ 겨울독서교실 (2019-01-08 16:43:22)
도봉구, ‘천천히 걷는 새들의 비상’ 제2회 예하페스티벌 (2019-01-02 14:50:48)
“광역의회 인사권 독립은 진정...
서울지방병무청장, 지하철역 인...
부산보훈청, 제대군인 일자리 ...
서울시립상이군경복지관 개관 3...
인재근 행정안전위원장, 이장 ...
도봉구 무더위쉼터 158개소 운...
도봉구의회 홍국표 부의장, 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