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16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쓰레기 무단투기 하루에 2.5톤 10대··· 엄단 방침
단속요원·청소요원 배치- 현장단속 강화
등록날짜 [ 2018년09월18일 11시10분 ]

블랙박스, CCTV 추가 설치- 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오승록 구청장이 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한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노원구청 제공]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해 전쟁을 선포했다. 󰡐청소혁명󰡑이라는 슬로건 하에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지난 12일 동장과 청소 대행업체, 미화원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에 앞서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힐링도시 노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청결 노원이 병행 되어야 한다󰡓󰡒쓰레기 무단투기로 골목마다 쓰레기가 넘쳐나고,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의식으로는 선진 문화도시를 이루기는 어렵다󰡓며 강력 대처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무단투기 쓰레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1994년 종량제 시행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시민의식 실종󰡑의 대표적인 사례지만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장태종 자원순환과장은 "현재 노원구의 무단투기 쓰레기는 4개조 8명이 권역을 나누어 아침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노원구 전 지역을 순회하며 2.5톤 차량 기준으로 하루 10대 가량을 수거하고 있지만 수거하면 또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회의 결과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각 동에서 대책을 마련해 왔으나 구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구는 자발적인 시민의식 개선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전담조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요원을 통한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위한 시간선택제 공무원 16명을 모집해 현장에 투입한다. 또한 환경미화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뒷골목 청소를 담당한 기간제 근로자30명을 모집해 상습 투기지역에 집중 배치한다.

이번 조치는 지금까지 단속요원이 무단투기 현장을 순회하면서 증거물 확보를 통한 과태료 부과에 중점을 두었지만 쓰레기에 증거물을 남겨놓는 경우가 거의 없어 실효를 거두지 못한데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구는 인력 충원이 완료되는 데로 무단투기 상습지역에 전담 배치할 계획이다.

노원관내 일반주택지역은 12곳으로 면적이 작은 지역을 한데 묶어 배치할 경우 1개조 2명씩 8개조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역별로 배치된 단속요원들은 전담지역의 상습 무단투기 장소를 중심으로 순찰하면서 무단투기자 발견즉시 현장에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이와 함께 CCTV 등 장비를 활용한 단속도 강화된다. 현재 무단투기 감시용 CCTV126대로 여기에 블랙박스 18, 스마트 CCTV 71대가 추가로 설치된다.

구는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에 따른 것이라 보고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했다.

우선 동 주민센터별로 동장을 중심으로 한 마을 살피미 활동이 전개된다. 동별로 매주 2회 저녁 8시부터 청소년 선도활동과 병행해 무단투기 상습지역을 순찰한다.

지역 순찰은 이미 일부 동에서 순찰하면서 주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청소하도록 안내하고 함께 청소를 해 효과를 보고 있기도 하다.

오승록 구청장은 "'나하나 쯤이야'하는 쓰레기 무단 투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제대로 분리되지 않은 탓에 처리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주변 환경을 망가뜨려 결국 우리 동네를 멍들게 한다는 데 있다" 면서 "구의 강력한 무단투기 근절의지에 주민들이 많이 동참해 깨끗한 동네를 만드는데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원구 로드 스캐너로 불량도로 정비 (2018-09-18 13:43:36)
채수창의 행정심판(11) LED 옥외광고물 설치 요건 및 절차 (2018-09-18 11:01:00)
도봉구, 에너지 아껴쓰기 1등! ...
여자 축구계를 뒤흔들 아이돌이...
박진식 의원, 전국시군자치구의...
도봉구 직원 뜨개 봉사동아리 8...
김선동 의원, 공정거래법 개정...
도봉구 ‘핵심 전략으로 대학가...
강북구의회 김영준 의원 시ㆍ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