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강 > 건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상계백병원] 어지러우면 빈혈? 노인의 빈혈 증상, 몸의 이상 신호일 수 있다
등록날짜 [ 2017년01월24일 16시25분 ]

우리나라에서는 한방의 영향 때문인지 빈혈을 어지럽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빈혈은 피, 특히 적혈구가 부족한 것을 말하는 것이고 빙빙 도는 어지러운 느낌과는 관계가 없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가 부족하면 몸에 산소가 잘 공급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빈혈의 증상은 몸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산소가 부족한 곳에 가면 어지럽기 보다는 숨이 찬 증상이 나타난다. , 적혈구가 충분히 있어도 심장이 나빠 적혈구를 잘 돌리지 못하는 심장병 환자도 어지럽기 보다는 숨이 차다. 이와 같이 빈혈도 산소부족을 일으키기 때문에 숨이 찬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운동할 때는 산소가 더 많이 필요하여 숨이 더 찰 수 있다. 그 외에 빈혈이 생기면 머리도 아프고 피로감도 느끼며 어지러운 증상도 생길 수는 있다.

빈혈이 있으면 빈혈약을 먹으면 될까? 빈혈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생길 수 있다.

빈혈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이 철분부족이다. 그래서 철분을 공급해주는 철분제제를 빈혈약과 같은 말로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빈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지 않은 빈혈에서는 소위 빈혈약이라는 철분제제를 아무리 먹어도 효과가 없다.

생리를 하는 젊은 여성들은 매달 생리혈과 더불어 철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철분결핍이 잘 나타난다. 게다가 몸매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이라면 음식물로 섭취되는 철분양도 부족해져서 철결핍빈혈이 더욱 잘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빈혈약이라는 철분제제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노인의 빈혈은 다르다.

우선, 빈혈은 노화 현상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 아무 이상 없이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라는 뜻이 아니며, 오히려 폐경 이후의 여성과 남성은 월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철분이 빠져 나가지 않아 철분부족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폐경이 되면 월경 때문에 철결핍빈혈이 생겼던 여성들은 오히려 빈혈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폐경 이후의 여성이나 남성에서 생긴 철결핍빈혈은 위나 장에서 피가 날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위나 장에서 피가 나도 조금씩 나면 대변에 피가 보이지 않아 전문가가 보아도 알기 어렵다. 또한, 연세가 많으신 분은 위암이나 대장암과 같은 심각한 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꼭 위내시경, 대장내시경과 같은 검사가 꼭 필요하다. 노인 철결핍빈혈 환자가 이러한 검사 없이 철분제제만 먹으면 큰 병을 놓칠 수 있다.

또한, 위암, 대장암과 같은 심각한 병이 더 심한 빈혈을 일으키는 것도 아니고, 이러한 중한 병들이 있는 환자도 철분제제를 먹으면 빈혈이 좋아질 수 있다. 그래서 빈혈이 심하지 않다고, 또는 약을 먹어 빈혈이 좋아졌다고 안심할 수는 없다.

한편 적혈구가 만들어지려면 철분 외에도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필요하고, 피를 만드는 골수기능도 좋아야 한다.

노인은 골수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백혈병으로 변할 수 있는 골수이형성증이라는 병도 젊은 사람들보다 많이 생긴다. 또 관절염, 당뇨병 등 다른 병이 있어도 약간의 빈혈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모든 병들은 단순한 노화현상이 아니고 원인을 밝혀내서 치료가 필요한 병들인 것이다.

적혈구는 여유분이 있고, 적혈구가 부족하면 심장 등 다른 기관이 더 일을 하여 보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이 조금 있다고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적혈구가 정상의 2/3로 줄어들어야 숨이 찬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니, 증상이 없어도 혈액검사에서 빈혈이 발견된 노인은 몸에 심각한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철저한 검사를 해야 한다.

도움말 혈액종양내과 유영진 교수

 
     
올려 0 내려 0
이경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상계백병원 선천성 척추측만증 가진 일란성 쌍둥이 우수한 수술법 발표 (2017-01-24 16:27:10)
[상계백병원] 피곤하면 입병이 자주나요 (2017-01-24 16:23:16)
모종화 병무청장, 서울병무청 ...
(주)이지엠 인터내셔널, 지역사...
도봉소방서, 겨울철 재난취약계...
도봉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
도봉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
도봉구, 중랑천 산책로 더 쾌적...
도봉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
현재접속자